(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가 재난발생 사실을 인지하는 즉시 관련 정보를 시민에게 신속히 전파하는 ‘스마트 재난정보 전파체계’를 가동한다.

스마트 재난정보 전파체계는 시 전역에 설치된 각종 재난정보 측정장비를 통해 시 재난안전상황실에서 실시간으로 재난 발생사실을 자동적으로 인지하고 관련 정보를 시민들에게 즉시 전파하는 시스템이다.

재난정보 측정 장비는 시청과 읍·면·동에서 운용하는 재난 CCTV, 강우량계, 적설계, 자동기상관측장비를 중심으로, 행정안전부와 연계한 기상, 수위, 대기, 오존, 지진, 119긴급구조정보 등을 더해 구성됐다.

시는 이를 통해 각종 재난 상황을 실시간으로 인지하고, 이를 다시 재난문자서비스, 재난문자전광판, 재난음성방송을 이용해 자동으로 시민에게 재난정보를 전달한다.

시는 이번 스마트 재난정보 전파체계를 통해 재난발생에 따른 즉각적 대응은 물론, 시민의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한 골든타임을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종국 재난관리과장은 “이번에 스마트 재난정보 전파시스템 가동으로 신속한 재난인지 및 전파가 가능해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효과가 클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제안전도시 세종에 걸맞은 지속적이고 능동적인 안전도시 건설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