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투쟁위 "공론화위 결정 무효…과정 불공정했다"

신기원 서산소각장공론화위원장이 시민참여단 투표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동양일보 장인철 기자) 서산시 자원회수시설(소각장) 공론화위원회는 18일 '소각장 건설 계속 추진'을 맹정호 시장에 권고했다.

신기원 공론화위원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지난 16일 시민참여단 토론회에서의 소각장 추진 여부 투표 결과를 반영한 권고안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시민참여단 투표 결과는 전체 참여단(105명) 가운데 70명이 참석해 소각장 계속 추진(찬성) 41명, 추진 중단(반대) 29명으로 나타났다.

가중치(여론조사 결과와 시민참여단 구성비율) 반영에서는 찬성 54.26%, 반대 45.73%로 최종 집계됐다.

투표에 참석한 시민참여단 70명(선발 당시 성향은 찬성 21명, 반대 27명, 중립 22명)은 최종투표에서 찬성 1명 만이 반대로 의견을 바꿨으나 반대에서는 8명이 찬성으로 돌아섰다.

중립에서는 찬성 13명, 반대 9명으로 분석돼 공론화 과정을 거치면서 찬성의견이 많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신 위원장은 "공론화위원회는 시민참여단에게 소각시설에 대한 정확한 판단을 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제공했고, 2차례 토론회와 현장답사 등을 거치면서 이해를 높였고 숙의 과정에서 냉철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족한 점도 있었으나 숙의민주주의를 위해 최선을 다했다는 말씀을 드리며 이번 권고안은 시민참여단의 결정이지만, 궁극적으로는 서산시민의 제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양대동소각장반대투쟁위는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공론화위원회 진행 과정이 불공정했다"며 "공론화위 결정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용두 위원장은 "시민참여단에게 일방적 소각장 찬성을 유도하고 70명만으로 18만 시민을 대표한다는 주먹구구식 적폐에 동조할 수 없다"며 "시장과 공론화위원장은 시민에게 사과하고 여론조사를 통해 공평한 민주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서산 장인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