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일부 시민단체 졸속 추진 '반대'

자료사진
자료사진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합의한 ‘2030년 아시안게임 공동유치’ 에 반대하는 목소리들이 나오고 있어 시작 초기부터 삐걱거리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물론 정의당, 시민사회단체까지 반대에 가세하면서 아시안게임 유치에 암초를 만났다.

아직까지는 대전 지역의 정치권과 시민단체들이 반대하고 나섰지만 점차 충청권 전체로 확산되는 분위기다.

정의당 충청권 시·도당은 18일 오후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30 아시안게임 공동유치를 졸속으로 진행해선 안 된다"고 비판했다.

이어 "경제효과를 부풀려 시민을 속이지 말라"며 "객관적인 경제성 분석과 함께 이를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촉구했다.

정의당은 아울러 "예산 1조2000억원을 4개 시·도가 나눠 3000억원으로 개최한다는 단순 계산은 이번 계획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았다는 방증"이라며 "시민의견 수렴 절차를 반드시 밟아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충청권 4개 시·도 단체장이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임을 겨냥한 듯 "국민 주머니를 담보로 한 치적 쌓기용, 선거용이라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비난했다.

한국당 대전시당은 "뜬금없고 느닷없는 유치 계획에 시민이 빠져 있다"며 "충분한 시·도민 의견수렴과 철저한 비용 대비 효과 분석 없이 발표해 졸속 행정의 민낯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바른미래당 대전시당도 "허영된 이벤트로 대전시민과 충청민을 우롱하지 말아야 한다"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 역시 성명을 통해 "국제대회의 장밋빛 예측은 이미 끝났다"며 "명분도 대책도 없는 무분별한 국제대회 유치는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대 목소리는 대전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지만 충북지역에서도 부정적인 시각이 대두되고 있다. 대회 개최 후 막대한 예산을 감당할 수 있을 지에 대한 의문과 체육 시설의 사후 활용 방안 등에 대한 우려인 것이다.

국제대회를 유치하기 위해 건립된 초대형 시설은 생활스포츠 시설로 활용되기 어렵기 때문에 항상 예상 낭비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018년 평창올림픽이 끝난 뒤 강원도는 아직도 당시 새로 지어진 강릉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 강릉 하키센터, 알펜시아 슬라이딩센터 등 3개 전문 체육시설에 대해 사후활용 방안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들 경기장들은 일반인들이 활용하기도 어렵고 대회를 지속적으로 유치하고 전문 선수들의 훈련 용도로 사용하지 않으면 관리비용만 잡아먹고 그냥 방치될 수밖에 없다.

2014년 아시안게임을 치른 인천시의 경우에도 아직도 후유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인천은 경기장을 짓기 위해 1조 970억원의 지방채를 발행했고 원금 상환 시기는 2029년으로 당시 빚잔치가 계속되고 있는 셈이다.

충북참여연대 한 관계자는 “이렇게 큰 대회를 유치하는 과정에 있어서 도민들의 여론 수렴 과정을 거치지 않은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대회 유치 비용과 개최 후 경기장 활용 방안 등을 꼼꼼히 살핀 뒤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