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충청권 4개 시·도지사가 2030년 아시안게임을 공동 유치한다는 계획이 시작부터 꼬여가는 형국을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4개 시·도지사가 당 차원에서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를 정치적 이벤트로 벌인다는 게 반대 진영 목소리다.

아시안게임 공동 유치 반대 목소리는 더불어민주당을 뺀 나머지 정당과 시민단체까지 가세하는 형국이다.

아시안게임 유치가 ‘당리당략’에 따른 결과물로 받아들여질 경우 파급효과가 거세지게 될 것이 뻔하다.

유치를 원하는 쪽에서 객관적 근거를 내세우고 있다지만, 나름 반대 진영 목소리도 설득력은 있어 보인다.

역대 최고로 큰 행사일게 분명한 충청권 아시안게임 유치는 아직 확정된 것이 전무한 상태다.

하지만 4개 시·도지사는 아시안게임이라는 이슈를 지역 정치권뿐만 아니라 충청권 민심의 바다에 내던져 놓은 뒤 여론형성 과정을 지켜보고 있는지 여부도 따져봐야 할 대목이다.

일단 이슈를 던져놓고 ‘아니면 말고’식은 아닐 것이라고 확신하지만, 점점 더 반대 진영 목소리가 커질 경우 어느 쪽이 유리할지 미지수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정의당, 충청권 시민사회단체까지 나서 거세게 반대 목소리를 내는 현상을 정치권에서는 간과해서는 안 될 일이다.

그 이유는 정치가 국민을 편하게 해줘야지 불안감과 진영 논리에 빠지도록 하는 것은 도리가 아니기 때문이다.

빠른 시일 내에 아시안게임 유치 문제를 먼저 꺼내든 쪽에서 상세한 설명에 이어 유치 효과와 향후 시설 활용방안까지 일사천리로 설명해야 할 의무가 있다.

그래야만 충청권 도민들이 극명하게 갈리는 의견 대립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일단 한번 돌아선 민심은 쉽사리 되돌아오지 않는 게 정치논리다.

아시안게임을 합심해 유치할 경우 충청권 모두가 발전하고 팍팍한 도민들의 삶이 더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감만 있어도 절반은 성공한 셈이 된다.

당(黨)을 달리한다고, 지적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내편이 아니라 네 편’이라는 진영 논리에 부딪힐 경우 아시안게임 유치와 관련된 공방은 쉽사리 멈추지 않을 게 뻔한 사실이다.

국민 주머니를 담보한 치적 쌓기라든지, 선거용 이벤트라는 등 여러 가지 비난의 목소리를 들을 가능성이 있다.

아시안게임 유치 문제를 놓고 첨예하게 대립하는 양측 진영이 공방을 벌이는 수준에서 더해 정치적 논란까지 키울 경우 과연 누가 이기는지 지켜볼 사안이 아니다.

대다수 국민들은 이제 ‘이기는 사람 편’이 아니라는 사실을 정치권이 잘 알아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