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맥류관리

2월 중·하순경 식물체를 뽑아보면 새 뿌리가 2~3개 돋아 나오는 것을 확인해 웃거름 주는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

밀·보리의 웃거름 주는 시기는 2월 중·하순이며 표준시비량은 10a에 요소비료 9~12kg을 주는 것이 적당하다.

웃거름을 2회로 나눠 주는 것이 좋으나 노력 절감을 위해 전량 1회에 주기도 한다.

토성이 사질토나 작황이 극히 불량한 포장은 2회로 나눠 주고 늦추위로 뿌리 자람이 지연될 경우 1차 웃거름을 다소 늦춰 준다.

청보리 등 조사료용은 일반 보리보다 30% 정도 비료를 더 많이 사용한다.

가뭄피해가 우려되는 포장은 배수구작업을 겸한 중경제초작업으로 겉흙의 수분증발 억제하고 줄뿌림 포장은 물을 흘러대고 휴립 광산파는 골에 물댄 후 즉시 빼준다.

▶감자재배

겨울시설재배는 적정온도 유지와 토양수분을 관리해야 한다.

역병균은 균사상태로 씨감자에서 월동해 전염되므로 철저한 예찰이 필요하며 저온이고 습도가 높을 때는 예방위주로 전용약제를 살포한다.

시설재배는 가온을 하지 않고 2~3겹 비닐로 보온하기 때문에 야간에는 비닐커튼 등으로 보온하고 생육초기부터 중기까지 시설 내 주간온도는 강제 환기팬을 설치해 조절한다.

주간에 터널과 커튼을 걷어줘 충분한 햇빛을 받도록 한다.

토양수분이 부족하면 생육과 덩이줄기 비대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수시로 점검해 토양수분이 충분이 유지되도록 관리한다.

봄재배는 감자파종 예정일로부터 20~30일전에 산광싹틔우기를 실시해 감자를 심은 후 싹이 빨리 올라오도록 해야 한다.

산광싹틔우기는 15~20도의 온도와 관계습도 80~85%를 유지하고 30~50% 차광망을 설치한 온실이나 하우스 내에 실시하는 것이 좋다.

낮에는 25도 이상 올라가지 않도록 환기를 시켜주며 밤에는 5도 이하로 떨어지지 않도록 보온해야 한다.<농촌진흥청 제공>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