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스트라스클라이드대학 연구팀

(동양일보 김홍균 기자) 진단이 늦으면 환자가 불과 며칠 안에 사망할 수도 있는 패혈증을 2분30초 만에 진단할 수 있는 키트가 개발됐다고 미국의 CNN 뉴스 인터넷판이 19일 보도했다.

패혈증은 인체에 침입한 세균에 혈액이 감염되면서 면역체계의 과잉 반응에 의해 염증이 폭발하는 전신성 염증반응으로 복합 장기부전과 사망으로 이어지는 치명적인 질환이다.

치료법은 신속한 진단에 뒤이은 항생제 투여지만 현재 패혈증 진단에 사용되는 혈액검사는 12~72시간이 소요된다.

영국 스코틀랜드 스트라스클라이드대학 생의학공학과 연구팀이 개발한 이 패혈증 진단 미소전극키트는 패혈증의 혈중 생물표지 중 하나인 인터루킨-6(IL-6) 단백질을 2.5분 만에 잡아낸다고 연구팀을 이끈 대미온 크리건 교수가 밝혔다.

인터루킨-6는 면역체계에서 분비되는 분자로 패혈증 환자는 대부분 혈중 수치가 높게 나타난다고 그는 설명했다.

이 진단 키트는 환자가 감염된 세균이 어떤 종류인지를 판별하고 그 세균에 효과가 있는 항생제까지 제시한다.

이 패혈증 신속 진단 키트는 결국 환자의 생명을 구해주는 것만이 아니라 패혈증으로 인한 사지 절단, 신부전,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같은 심각한 후유증도 막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크리건 교수는 강조했다.

그의 연구팀은 앞으로 추가적인 연구를 더 진행한 뒤 임상시험을 시작할 계획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