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중간지원조직·행정·전문가그룹 1박2일 워크숍

청양군이 미래형 주민자치 마을 만들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합동워크숍’참여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청양군이 미래형 주민자치 마을 만들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합동워크숍’을 갖는 등 공동학습활동을 본격 시작했다.

20일 군에 따르면 최근 정산면 천장리 알프스마을에서 ‘주민자치마을 만들기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합동워크숍’이 열렸다.

이번 워크숍은 주민자치, 사회적 경제, 귀농귀촌, 도시재생 등 공동체·마을 만들기와 관계된 팀들이 공동학습과 토론을 통해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구체적 사업과제를 도출하기 위해 진행됐다.이번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은 토론을 통해 “현재 운영 중인 마을만들기지원센터, 푸드플랜통합지원센터(현 부자농촌지원센터) 등 지속성과 전문성을 위해 통합형 재단법인 설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모았다.

참석자들은 또 재단 설립과정에서 적정인원 배치, 출연금 확보 ,직원 고용보장과 역량강화, 재단 주무관청의 허가(변경) 승인, 경영평가 등 고려, ,홍보동영상 제작, 우수사례 견학 등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워크숍을 총괄한 김선식 농촌공동체과장은 “각 센터를 통합 관리하는 중간지원조직 설치는 각 기관 간 칸막이를 없애고 효율적 예산사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며 “마을 만들기 기본계획 수립용역을 통해 각종 공모사업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센터 간 연계협력을 바탕으로 하는 혁신거점 플랫폼을 만들겠다”고 했다.

이번 워크숍에는 민간조직 청양군마을만들기협의회(회장 황준환), 광역중간지원조직 충남도와 충남마을만들기지원센터(센터장 구자인), 지역중간지원조직 청양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사무국장 노승복), 행정조직 청양군 농촌공동체과(과장 김선식), 연구용역조직 (재)지역재단 지역순환경제센터(센터장 서정민)가 참여했다. 또 청양군 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단(사무장 송기은), 청양읍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참여자(현장활동가 김기호), 청양군농촌체헌휴양마을협의회(사무국장 김기순), 청양군 건설도시과·지역경제과·농업기술센터 관계자 등도 함께 했다. 청양 박호현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