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조직문화 개선위해 범농협 긴급대책회의

(동양일보 조석준 기자) 건전한 조직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범농협이 나섰다.

농협은 20일 본부본관 11층 경영전략회의실에서 김병원 회장을 비롯한 범농협 임원, 집행간부, 지역본부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생활적폐 청산을 위한 긴급 대책회의를 가졌다.(사진)

이날 회의에선 성추문, 갑질, 도덕적 해이 등을 3대 청산대상으로 선정, 적발된 농축협에 대해 강력한 지원제한과 특별감사, 복무기준을 적용키로 했다.

생활적폐로 적발된 농·축협에 대해선 신규 자금지원은 물론, 기존에 지원된 자금도 회수하고 신용점포 신설과 예산 및 보조, 표창·시상 등 각종 업무지원을 중단하는 등 중앙회의 모든 지원을 제한한다. 사고확인 즉시 특별감사를 실시해 무관용·엄정문책 원칙을 적용한다. 특히 성관련 사고는 감경사유 적용을 배제함으로써 예외 없이 일벌백계로 중징계 처분하게 된다.

아울러 복무기준을 강화한다. 사업목적 외 불요불급한 해외연수나 출장을 금지하고 사업목적이라 하더라도 매년 1회 총회에 그 결과를 보고하도록 함으로써 투명성을 제고하고 직장 내 갑질문화 근절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도해 나갈 방침이다.

긴급대책회의를 주재한 김병원 회장은 “이번 동시조합장선거를 깨끗하고 공정하게 치르기 위해서는 농협 임직원 먼저 높은 도덕성과 투철한 사명의식을 가져야한다”며 “농업인과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조직문화를 만들 때 까지 뼈를 깎는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조석준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