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결집 효과 톡톡...청와대 TF 구성 논의 본격화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시는 20일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운영하기로 한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춘희 세종시장과 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충청 정치권 등에서의 초당적 협력도 이어지고 있어 세종집무실 설치에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청와대는 최근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를 논의하기 위해 ‘세종 집무공간 기획 TF’를 꾸리기로 했다. TF는 세종집무실에서 어떤 기능을 수행할 지 여부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012년 지방선거 당시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제안했고, 시정 3기 들어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 시장은 20일 청와대 김수현 정책실장을 만나 대통령 청와대 집무실 설치의 필요성과 방안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이 시장은 지난달 30일에도 청와대를 방문, 노영민 비서실장 등을 만나 “정부 부처의 70%가 입주한 세종시에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하여 국정 수행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 공약인 광화문 집무실 이전이 어려워진 만큼 세종시에 업무공간을 설치하는게 바람직하다”고 건의한 바 있다.

또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여야 국회의원들에게도 “대통령 집무공간이 없어 총리실에서 국무회의를 여는 것은 국격(國格)에도 관계되는 일”이라며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도 세종집무실 설치가 꼭 필요하다”고 밝혀왔다.

현재 41개 중앙행정기관과 15개 국책연구소, 5개 공공기관이 위치한 세종시에 대통령 업무공간이 없어 총리실에서 국무회의를 열고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각종 행사를 개최하는 등 불편이 계속되고 있다.

이해찬 대표도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 1월 28일 세종시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 15주년 기념식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추진상황을 밝히고, 행안부 건물을 신축할 때 대통령 집무실을 함께 짓는 방안을 검토해야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지난 1월 20일에는 민주당 충청권 시도당위원장들이 공동청원서를 냈다. 이어 1월 28일에는 충청권 시도의회 의장협의회가 공동건의서를 채택했으며 1월30일에는 충청권 시도지사까지 공동건의문을 제출하는 등 공감대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민은 물론 충청권 4개 시도지사와 광역의회,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원회 등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며 “지난번 대통령선거 때 주요정당의 후보 대부분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국회와 청와대 기능의 세종시 이전을 주장한 만큼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