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성명

(동양일보 박장미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소규모 정책연구용역비 부정집행 의혹을 받는 도종환(더불어민주당·청주 흥덕)·변재일(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정우택(자유한국당·청주 상당) 국회의원에게 각성을 요구하고 나섰다.

충북참여연대는 21일 성명을 내 “국회의원들이 특수활동비에 이어 입법 정책개발비마저 쌈짓돈으로 사용한 정황이 속속 밝혀져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며 “소규모 정책연구 용역비를 취지와 목적에 맞지 않게 방만하고 부정하게 집행한 도종환·변재일·정우택 의원은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소규모 정책연구 용역을 통해 연구된 자료들에 표절, 대필, 짜깁기가 만연하다는 언론 보도를 보면서 국회의원이 연구윤리를 도외시하거나, 문제가 드러나면 개인 연구자의 문제 정도로 치부하는 태도에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 의원과 정 의원은 용역이 문제 되자 진정한 사과보다는 변명으로 일관하거나 혈세를 반환하는 과정에서도 돌려막기 식으로 허술한 행태를 보였다”고 “변 의원은 충북지역 국회의원 중 가장 많은 실적의 용역을 수행했음에도 연구자와 비공개 계약을 했다는 이유로 전부 공개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소규모 정책연구 용역비의 투명하지 못한 집행에 불명예스럽게 연루된 의원들은 지역 유권자에게 백배사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최근 도 의원이 ‘셀프 표절’ 연구보고서에 150만원을 지원했고, 정 의원도 ‘짜깁기 보고서’에 500만원을 지원했다는 보도가 나오자 두 의원은 해당 예산을 국회에 반납한 것으로 전해졌다.

20대 국회 이후 3587만원을 들여 8건의 연구용역을 발주한 변 의원은 보고서를 공개하지 않았다. 박장미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