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관심도 없고 환상에 불과한 사업 수긍 못해“

전농 충북도연맹이 2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에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전국농민회(전농) 충북도연맹이 21일 정부의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농은 이날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제 농민과는 전혀 상관도 없고 관심도 없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사업에 1조원의 예산을 쏟아 붓는 것 자체를 수긍할 수 없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문재인 정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가 청년농 육성의 요람으로 청년들이 농촌으로 모여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나, 이것은 환상에 불과하며 그 어떤 근거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는 지난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지역으로 전북 김제·경북 상주를 선정했으나 김제의 경우 환경·농민단체 반대로 시작도 못하고 있고, 상주도 농민보다는 기업이 이 사업에 관심이 높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전농은 “정부는 2곳을 추가로 선정하기 위한 공모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모든 광역자치단체가 농민단체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1곳당 600억원이 넘는 국고보조금을 받기 위해 뛰어들고 있는 실정이다”고 비난했다.

이어 “정부가 말하는 청년농을 위한 스마트팜 관련 영농기술은 농업특성화고와 대학, 농업기술원 등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며 “이미 선정된 김제·상주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충분히 보완해 추가로 공모할 것인지 결정해도 늦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중단과 함께 주요농산물 공공수급제 도입으로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과 농가소득 보장에 나설 것도 요구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3월 8일까지 스마트팜 확산 거점조성을 위한 ‘스마트팜 혁신 밸리’ 2차 공모를 진행한다.

혁신밸리는 스마트팜 규모화, 집적화, 청년창업, 기술혁신 등 생산과 교육, 연구기능이 집약된 융복합 클러스터이며 2022년까지 권역별로 4곳이 구축될 예정이다.

지난해 공모에서 탈락한 제천시는 올해 재 공모에 나섰다. 총사업비는 국비 681억원, 지방비 375억원, 민자 218억원 등 1274억원이 투자될 예정이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