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천안시, 공장총량제 변경 반발 …이완구 전 총리 "그동안 뭐했냐" 비판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120조 규모의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 부지가 사실상 용인시로 정해지자 충남도와 천안시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천안시는 22일 성명서를 내고 SK하이닉스의 반도체 클러스터 후보지 선정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산업단지 건설 특별공급물량 심의를 추진한 것에 대해 “수도권 규제 완화 움직임으로 비수도권을 배려하겠다는 정부의 지역 균형발전정책 기조에 반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심의를 통해 국토부가 공장총량제를 변경해 고시한다면, 정부는 이를 승인하지 말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용인시 공장용지 특별물량공급허용 반대, 수도권집중화 강력규탄, 지역균형발전 약속이행, 상생협력 노력 등을 요구하는 시민 궐기대회를 예고했다.

충남도의회도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공장 총량제 무력화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반도체 클러스터 용인 입지를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도의회는 산업통상자원부 등을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천안시의회도 성명을 내고 SK하이닉스 반도체가 용인시 투자의향서를 낸 것은 지속 가능한 국가발전을 저해하는 것이라며 정부에 투자의향서를 신중하게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 이완구 전 총리 등은 정부는 물론 반도체 클러스터 유치를 추진해온 충남도와 천안시를 강하게 비판했다.

최근 21대 총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완구 전 총리는 22일 관련 논평을 내고 "노무현 정부의 철학과 정책을 계승 발전시킨다는 문재인 정부가 120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사업을 용인으로 결정한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 경쟁 관계에 있던 경기, 충북, 경북에 대해선 지역반발을 의식해 일부 투자를 약속한 것으로 안다"며 "천안은 용인과 인접해 있는 데도 이런 보완계획에 끼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 전 총리는 또 충남도와 천안시를 겨냥해 "(SK하이닉스 반도체 유치를 위해)그동안 무엇을 했냐“며 ”양승조 충남지사와 구본영 천안시장은 외국 출장을 즉시 중단하고, 구체적인 대책을 세우라"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양 지사는 현재 일본을, 구 시장은 브라질을 각각 방문 중이다.

이창수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위원장도 "이번 반도체 클러스터 천안 유치 실패는 충남도와 천안시의 행정력 부재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지역의 미래 성장동력과 관련한 대형사업 유치는 지자체의 의지와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천안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