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 기관·기업 업무 협약…1010억원 규모 조성

이시종 충북지사와 김병우 충북교육감, 김수갑 충북대총장, 이상천 제천시장 등 도내 10개 기관대표가 22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스마트팜 혁신밸리 성공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가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에 도전하기 위한 첫발을 뗐다.

도는 지난 22일 도청 소회의실에서 충북교육청, 충북대, 제천시, 세명대, 청년스마트팜사업단, 농협충북지역본부, 한국농어촌공사충북지역본부, 충북청년농업인연합회, 콜마파마㈜ 등 9개 기관·기업과 스마트팜 혁신밸리 성공 추진 업무 협약을 맺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생산·교육·연구 기능을 모두 갖춘 일종의 산업단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2022년까지 권역별로 스마트팜 혁신밸리 4곳을 조성할 계획이다.

도와 9개 기관·기업의 업무협약은 이 사업에 응모하기 위한 첫 절차이다.

이날 업무협약을 통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사업의 충북유치를 위해 협력하고 청년보육과 실증연구, 농산물 유통·수출, 창원지원, 지역경제 활성화 등 기관별 역할분담을 통한 성공적인 조성과 운영을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도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예비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다음 달 농식품부에 응모할 방침이다.

이시종 지사는 이날 "전국에서 제일 모범적인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구축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이 사업을 유치하면 오는 2022년까지 제천시 천남동 일대 22㏊ 부지에 청년보육센터와 실습농장, 주거·편의시설 등이 갖춰진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1010억원으로 예상된다.

앞서 전국농민회총연맹 충북도연맹은 지난 21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해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이 근거도 없이 추진되고 있다"며 "정부는 스마트팜 혁신밸리 공모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