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규 두루고 교장
두루고 학생들이 과학 수학 체험 부스 운영을 통한 교육 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세종시 유일의 과학중점학교인 두루고등학교는 ‘2030년 대한민국 첫 노벨과학상 수상자 배출’을 목표로 매년 기염을 내뿜는 성과를 거두어 주목받고 있다.

인문학적 소양을 겸비한 이공계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두루고등학교는 9명의 소규모 학생으로 2015년에 개교했지만, 이후 각종 과학 관련 대회에 참가해 전국학생발명품경진대회와 전국과학전람회에서 대통령상을 2회 연속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두루고등학교는 학생들의 꿈과 끼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기본소양을 충실하게 실현해 나가는 장을 마련해 주고 있다.

물리실험, 화학실험 등의 전문 교과 개설 및 프로젝트학습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진행하여 두루고만의 과학·수학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학·수학 교과 비율을 확대해 학생들이 45%이상 이수하도록 하고, 첨단 실험 장비를 구축한 실험실을 활용해 실험·실습 위주의 수업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맞춤형 진로 개척 5단계로 운영하는 비교과체험활동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1학년은 탐구력 배양 과정으로 2, 3학년은 연구력 배양 과정으로 체계적인 시스템을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1단계 진로 탐색 과정에서는 전문가 초청강의, STEAM 창의력대회, 발명아이디어대회, 화요사이언스데이, 토요창의탐구교실 등이 운영된다.

2단계는 진로 개척 과정으로 다채로운 과학·수학동아리 운영, 논문리뷰 발표대회를 통해 학생들은 단편적인 지식이 아닌 교과를 뛰어넘는 다양한 사고와 통찰 능력을 신장시키고 있다.

3단계는 연구 활동 과정으로 공통주제 연구 활동과 공유를 위한 지정주제 연구 활동, 자기 주도적 과제능력 향상을 위한 자유주제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4단계는 융합탐구 과정으로 관찰·탐구 중심의 탐구력 배양 프로그램 및 시기별 맞춤형 캠프를 운영하여 발명품경진대회와 과학전람회에 참여한다. 5단계는 교육 기부 과정으로 인근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STEAM 교육 기부 프로그램과 과학·수학 체험부스 운영을 통한 재능기부활동을 하고 있다.

이상의 비교과 체험활동은 활동 종료 후 '비교과체험활동 인증서'를 발급해 줌으로써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이공계 진로개척의 기반을 조성했다.

또 '단계별 탐구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과제연구 수행 능력 신장'과 '과제연구 및 R&E 프로그램 모형 구안·적용을 통한 자기 주도적 연구능력 신장' 이란 연구주제로 2년간의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융합적인 탐구능력을 신장시켰다.

이와 함께 전공학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연간 1인당 3편 이상의 소논문을 쓸 수 있을 만큼 자기 주도적인 연구능력 함양과 진로개척의 기반을 다져 놓았다.

융합적인 연구주제를 학생들 스스로 찾고 탐구활동을 주도적으로 이끈 경험을 통해 미래 창의융합인재로의 자질을 키우고 있다.

이처럼 일반고에서 과학교육을 선도하는 거점학교로서의 구실을 하며, 교사의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학생과 학부모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정영규 교장은 "다른 학교가 갖고 있지 못한 탐구력과 연구력, 자기 진학에 맞는 논문 등을 통해 학교만의 시스템 모델을 만들 것"이라며, "무엇보다 학생들을 위하는 교사들의 열정으로 자기장학 및 연구 활동 등이 바탕이 되어 좋은 결과를 이루어 낸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노력의 성과로 3년의 교육과정을 거쳐 올해 첫 과학중점과정을 졸업한 학생들은 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한국과학기술대학교(KAIST), 고려대학교, 광주과학기술대학교(GIST), 대구과학기술대학교(DGIST), 울산과학기술대학교(UNIST) 등에 합격했다.

뿐만 아니라 충남대학교 12명을 비롯해 거점 국립 대학교에 71명이 합격하는 등 높은 합격률을 보였다.

개교 4년차이자 2회 졸업생 만에 이룬 성과는 매우 드문 경우이다.

두루고 만의 교육과정 특성화와 다양화, 대학입시에 대한 교사들의 열정과 관심, 진로진학 상담의 체계화, 창의융합적인 동아리 활동 및 특색 있는 교내대회 운영, 입시 분석과 대학 연구에 힘을 쏟아 학생들의 진학과 진로의 길을 더욱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처럼 두루고는 학교 환경 내에서 학생이 기울인 노력과 성장, 학교생활의 성실성, 우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