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시 출범후 인구증가 정체...원도심 낙후로 '탈 청주' 주장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전직 지방의원들의 모임인 청주시 의정회가 지역균형 발전을 요구하고 나섰다.

박재수 회장은 25일 청주시의회 특별위원회실에서 열린 '청주시 의정회 정기총회'에서 오송 등 외곽지역에 집중된 개발사업의 한계를 지적한 뒤 구도심 활성화를 통한 균형발전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 회장은 "옛 청원군과의 행정구역 통합시너지 효과로 2030년 인구 105만 명의 중부권 중추도시를 표방한 시의 구상에 차질이 빚어졌다"며 "10년 안에 인구 20만 이상을 늘린다는 구상은 현재로선 현실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은 청주지역 원도심 슬럼화를 지적하면서 "시민들은 기회만 되면 언제든 세종시나 인근 대전시로 떠날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며 "구도심 공동화에 대한 해결책 없이 한쪽으로 개발정책이 기운다면 가뜩이나 인구가 줄어 썰렁한 도심은 더욱 슬럼화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또 "청주지역은 외곽을 중심으로 대단위 택지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원도심 상권이 급속히 무너지고 있고 시내 중심에 위치해 있던 농협충북본부, 한전충북본부 등 대단위 공공기관들이 속속 신흥 택지개발 지역으로 사옥을 옮기면서 슬럼화를 부채질하고 있다"며 "구도심 활성화 방안 등 지역균형 발전 정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인구는 늘기는커녕 더욱 줄어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정부의 수도권 집중 정책을 반대하며 국토 균형발전만 외칠 것이 아니라 청주 안에서도 균형발전이 이뤄져야 할 것 아니냐"며 "택지개발지구나 신흥 상권을 제외한 내덕1·2동, 영운동, 수곡동, 남주동, 석교동, 탑·대성동 등 청주 원도심의 많은 지역이 30~40년 전과 달라진 것이 전혀 없다"고 지적했다.

박 회장의 이날 발언은 시의 각종 개발 사업이 오송 등 일부 지역에 집중돼 되레 지역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는 여론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회의에는 오송읍 정주권 개발 사업을 이끌고 있는 김항섭 부시장도 참석해 의정회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