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충북도가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소위 '명문대'로 불리는 특정 대학의 진학률을 조사해 교육계의 반발이 거세다.

충북도가 지역의 미래 인재 육성을 위해 도교육청과 TF팀까지 구성해 놓고 일방적이고 독단적으로 조사를 진행해 비난을 사고 있는 것이다.

25일 교육청 등에 따르면 충북도는 최근 도내 일반고에 전화를 걸어 이른바 'SKY대'로 불리는 서울대와 연세대, 고려대 등 특정 대학의 진학 현황을 요구했다.

충북도의 이 같은 요구에 일부 학교가 자료 공개 거부와 함께 반발하면서 조사는 중단됐다.

김병우 충북교육감도 자신의 SNS에 관련 글을 잇따라 올리고 충북도의 이런 일방적인 행태에 불편한 심경을 나타냈다.

김 교육감은 "지역사회 일각에서 도내 총 인구수 대비 서울대 합격자수를 거론하고 있는 모양"이라며 "총 학생수 대비도 아니고 총 인구수 대비라니"라고 반문했다.

또 "서울대 입학자수로 교육성과를 재어 보겠다는 것 자체가 국가인권위가 반대할 정도로 폐해가 우려되는 비교육적 호기심"이라고 지적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특정 대학 진학률 조사 등이 학벌주의를 부추길 수 있다며 2012년 이 같은 조사 등을 자제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

교육현장도 국가인권위의 이런 결정에 따라 특정 대학 진학 조사나 자료 공개, 홍보 등을 중단한 상태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충북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절차적, 내용적 정당성도 없는 정보를 요구하는 것은 권한남용이며 교육권을 심각하게 침해하는 행위"라며 충북도를 규탄했다.

또 "소속 직원을 동원해 진학 정보를 수집하고 그 기관의 수장은 자사고 설립에 대한 욕망으로 연일 언사를 쏟아내고 있는 상황은 주객이 전도된 처사이며 본분을 망각한 것"라고 강조했다.

충북지부는 이어 "시대적 상황을 감지하지 못한 채 우수인재를 유치한다는 명분으로 교육자치를 흔드는 행태가 개탄스럽다"며 "시대착오적이고 지역교육을 황폐화할 것이 분명한 자사고 설립 욕심을 지금 당장 거두라"고 경고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