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을 놓고 충주지역에서 ‘이전투구(泥田鬪狗)’ 양상이 불거져 문제가 되고 있다.

발단은 한 특정인사가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독립운동가 활동상을 주제로 연극공연을 무대에 올리는 문제 때문인 것으로 알져졌다.

충주지역에서 활동 중인 3.1운동과 관련된 한 민간단체는 지난해 연극을 선보이며 일제강점기 당시 충주출신 한 인물을 미화하고 친일행위를 호도했다며 예산 지원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올해 연극공연 예산 지원을 반대하는 해당 민간단체는 지난해 공연에서 친일 미화와 호도 행위에 대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삼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에다가 특정인이 총감독을 맡은 올해 연극공연에 시가 지원하는 예산 규모에 대해서도 말들이 많다.

시는 한 민간단체에 기념사업과 관련해 예산 600만원을 지원하고 또 다른 단체는 무상으로 부지를 내주는 정도지만, 해당 연극공연에는 예산 3000만원이 투입된다고 한다.

예산 지원 형평성 문제도 입에 오르내릴 듯한 상황이다.

하지만 시와 총감독은 올해 연극 대본에는 친일인사를 미화하거나 해당 인사를 호도하는 내용이 없다는 이유를 들어 공연 강행 의지를 표명하고 있다.

눈여겨 볼만한 대목은 올해 연극공연 포스터에는 대본을 쓴 작가 이름이 없다는 점이다.

통상 공연포스터는 배우와 연출, 총감독 등 스텝 전원을 표기하는 게 관례지만, 무슨 이유인지 대본을 쓴 작가는 밝히질 않고 있어 의심의 눈초리를 키운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그 이유가 더욱 궁금해질 뿐만 아니라 연극 대본의 진정성마저 의심받을 수 있는 대목이다.

공연 내용은 물론 주관하는 관계자들도 지역사회에서 제기되는 각종 문제 제기와 의혹에 대해 적극적인 해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주민 혈세가 투입되는 해당 연극공연에 대해 각종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며칠 뒤 무대에 올려질 3.1운동과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연극공연이 지역사회에서 나오는 각종 추측성 문제 제기로 자칫 행사 취지와 의미가 퇴색될까봐 걱정하는 이들도 많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역사적인 지역사회의 커다란 사건을 재조명하는 문제가 난관에 부딪힐 경우가 생길 수 있다.

각종 의혹과 문제 제기에 대해 누군가가 전면에 나서 확실한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역사적 문제를 놓고 접근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확실한 주장과 논리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여러 가지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평지풍파를 잠재울 사람이 많아야 지역사회가 발전하지만, 뒷담화가 판칠 경우 미래지향적 도시로 나아갈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아야 할 때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