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산하 도서관 전수조사 실시후 추가 예정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속보=충북도교육청과 청주시 산하 도서관에 5.18 왜곡 주장이 실린 도서 비치 논란과 관련해 이들 기관들이 전수조사와 함께 문제 도서에 대해 ‘대출 불가’ 조치했다. ▶ 26일자 1면

충북중앙도서관은 문제가 된 책 10여권에 대해 현재 ‘열람 제한’ 조치를 한 상태로 해당 도서가 더 있는지 조사중이다.

또 기증된 도서들의 경우 자료선정협의회를 거치지 않아 문제가 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향후 모든 도서에 대해 검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동안 도서관 규정상 역사 왜곡 자료는 구입과정에서 걸러졌지만 기증된 도서들의 경우 심의과정에서 빠졌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도서들에 대해서는 열람 제한 조치를 모두 취한 상태”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 기증도서에 대해서도 보다 세심한 검증 과정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청주시도 산하 도서관에 비치돼 있는 된 극우 인사들의 문제의 책들에 대해 모두 ‘대출 불가‘ 조치했다.

청주시립도서관을 비롯한 시 산하 도서관에도 극우 인사들의 도서가 상당수 비치돼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도교육청과 마찬가지로 산하 도서관에 비치된 도서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문제가 된 도서들이 발견될 경우 모두 ‘대출 불가’ 처리할 예정이다.

청주시립도서관 관계자는 “논란이 된 책들은 모두 대출불가 처리했고 향후 조사를 통해 문제의 도서가 더 있는지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