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획수립단계부터 ‘주민중심 큰 그림’ 그리기로

청양군은 26일 ‘2019년 공모사업 추진계획 보고회’를 가졌다

(동양일보 박호현 기자) 청양군은 26일 ‘2019년 공모사업 추진계획 보고회’를 가졌다.

민선 7기 이후 13개 사업에 380억6500만원을 이미 확보한 지자체로서 최선의 결과와 파급효과를 이끌어내고 향후 타 사업 공모 준비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된 이날 보고회에서 지역실정에 맞는 사업 발굴과 효율적 예산집행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가 있었다.

이날 각 실과별로 보고된 내용에 따르면, 군은 현재 △기신청 결과대기 12개 사업(222억8000만원) △공모 준비 6개 사업(460억원 △신청계획 12개 사업(886억6700만원)을 추진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1950억원이 넘는 규모다.

주요사업은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 청양군 가족센터 건립, 신활력플러스사업, 정산농공단지 행복주택 건립사업, 푸드플랜 패키지 지원사업, 알프스마을 하늘길 조성사업, 금강 체험테마단지 조성사업 등이다.

참석자들은 총괄계획 선 수립 후 세부사업 구상, 연계시설 집적화, 중복 가능성 있는 사업에 대한 신중한 검토, 각종 공모사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 시스템 구축 등에 관에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업이나 가족지원센터 건립 같은 복지사업의 경우 수요자인 군민의 이용도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며 현장밀착형 계획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이밖에 각종 시설물 운영비 부담 등 사후관리 문제까지 계획수립 단계에서 검토 대상에 포함하기로 뜻을 모았다.

김돈곤 군수는 “균형발전사업 추진이나 각종 정부 공모사업 신청의 최종 목적은 군민행복을 위한 청양발전”이라며 “예산 집행 후에도 효과가 미미한 사업이나 주민협조를 담보하기 어려운 사업은 철저히 배제하겠다”고 밝혔다.청양 박호현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