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테크노폴리스 유물 보전 대책을 촉구하고 나섰다.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청주 테크노폴리스 일반산업단지에서 나온 유물과 유구 보존·관리 대책이 적절한지에 대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2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청주시는 테크노폴리스 3차 확장 사업을 전면 중지하고 유물 보존 대책을 재검토하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테크노폴리스 1차 사업 부지에서 구석기부터 조선시대까지 8천325점의 유물이 발굴됐고, 이 중 원삼국∼삼국시대 유물이 6294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마한에서 초기 백제의 500여 기가 넘는 집단거주지와 무덤, 생활시설인 철기공방의 출토는 청주의 역사를 새로 기술해야 할 고고학적 자료인데 사업 주체는 소규모 유물전시관에 집터 2기와 제철소 1기만을 옮겨 놓은 것으로 면피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2차 사업 부지에서도 현재 1천여점의 유물이 출토됐고, 3차 부지에서도 상당한 양이 출토될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청주시는 1차 부지에서 다량의 유물이 나왔지만, 그 가치를 제대로 알리지 않고 개발을 서둘렀다는 의혹을 받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백제유물 보존을 위한 대책 마련, 3차 사업 지역에 대한 공청회 개최 등을 청주시에 요구했다.

앞서 청주 테크노폴리스 저지 주민 비상대책위원회, 문화재 보호단체인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는 지난 25일 기자회견에서 "문화유산 보존 대책 없는 테크노폴리스 3차 확장 사업을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청주시는 사실관계가 다른 주장이라고 조목조목 반박했다.

시는 먼저 민관 합동 개발사업인 테크노폴리스는 2008년 지구지정 후 1, 2차에 걸쳐 175만9186㎡ 규모로 흥덕구 내곡·송절동 일원에서 추진돼 SK하이닉스 M15 공장 유치 등 성과를 냈다고 설명했다.

또 입주 희망 기업들의 요구로 사업 면적을 379만6903㎡로 확장하는 3차 사업을 진행 중이라고 덧붙였다.

문화재 보존과 관련해서는 "1차 사업 때 백제 집터 등 유구 1993점, 토기류 등 유물 7947점이 나왔다"며 "문화재청 협의 등을 통해 유물은 박물관으로 이관하고, 유구는 역사공원을 조성해 모형 등 형태로 이전 전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1차 사업 유물은 현재 발굴 기관들이 보관 중이며 타지 국립박물관으로 옮겨질 예정이다.

사업시행자인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집터와 제철로 1개씩 모형을 제작해 역사공원 내 전시관에 전시하고, 나머지 80여개 집터는 돌판에 모양을 새기거나 전시관 바닥에 영상을 비추는 방법으로 교육 자료로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