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 동참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심훈기념관이 지난 1일 서대문형무소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 ‘1919 그날의 함성’에 참여, 심훈 선생의 독립정신을 알렸다.

이날 행사는 독립선언서 낭독, 3.1 독립만세, 거리행진 재현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3.1운동 의미를 재조명했으며, 기념관 관계자를 비롯해 5곳의 독립운동가와 기념관 관계자 등이 동참했다. 심훈기념관은 이번 행사에서 ‘심훈 슈링클스 만들기’, ‘상록수 남‧여주인공 스케치’, 심훈선생의 대표적인 농촌계몽소설 ‘상록수’의 삽화 및 심훈기념관 토피어리 퍼즐 맞추기 등 각종 체험행사를 열어 가족단위 체험객들의 이목을 끌었다.

심훈은 경성고등보통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이던 1919년 3.1운동에 참여했으며, 이 일로 서대문형무소에 8개월 간 투옥돼 학교에서도 퇴학을 당했다. 당시 옥중에서 어머니께 보낸 편지가 아직도 남아 있으며, 옥중 생활을 모티브로 단편 소설 ‘찬미가에 싸인 원혼’ 등을 집필하기도 했다.

이같은 역사성을 재조명하기 위해 지난달 19일부터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리고 있는 3.1운동 100주년 기념 특별전시 ‘문화재에 깃든 100년 전 그날’에는 심훈의 교동보통학교 우등상, 성적표, 상록수 육필원고 등이 전시 중이다.

당진시 관계자는 “이번 기념행사를 계기로 앞으로 심훈의 독립운동 활동이 많은 국민들에게 알려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한국영화와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선생의 다양한 활동과 업적을 알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더 많이 준비 시민들에게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