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이 각종 걸림돌로 인해 사업 추진에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도지사 관심뿐만 아니라 충북도민 염원이기도 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은 조치원역과 제천 봉양역을 잇는 129.2km 구간 가운데 오송에서 제천 구간 88km를 고속화하는 사업이다.

사업비 1조5000억원을 투입해 열차 속도를 230km로 끌어 올리는 사업이라고 하니 청주권과 도내 북부권을 가장 빠르게 연결할 수 있는 수단이 생긴다는 기대감도 클 수밖에 없다.

사업 추진에 앞서 예비타당성 조사가 걸림돌이었지만, 이 문제는 정치권이 해결에 앞장서 예타 면제라는 선물을 충북도민들에게 안겨줬다.

예타 면제를 환영하는 현수막이 도내 곳곳에 걸렸지만,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앞서 ‘제천 패싱’ 문제가 불거지며 충북도와 도내 정치권을 곤경에 빠트리고 있다.

‘제천 패싱’ 문제는 이시종 지사의 개발 핵심인 강호축(江湖軸) 구상에 이어 올해 신년화두로 내세운 강호대륙(江湖大陸)을 실현하는 데 큰 걸림돌로 대두되는 양상이다.

이 지사 입장에서는 행정구역상 봉양역도 제천이라며 ‘제천 패싱’이 아니라는 주장을 연일 펴고 있지만, 지역 민심은 연일 지사를 향한 비난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 이유를 자세히 살펴보면 강호축 실현에 이은 강호대륙 완성이라는 시나리오가 완성될 경우를 가정해 볼 때 중앙선 철도가 지나는 제천역과 원주역을 빼 놓을 수 없다.

이미 중앙선 철도는 제천 백운면 지역을 지나는 새로운 노선으로 복선공사를 끝마치고 올해 개통을 코앞에 놓고 있는 상황이고, 강원도 원주지역은 남원주역과 서원주역이 신설됐다.

충북선을 거친 고속열차가 중앙선으로 갈아탄 뒤 남원주역을 지나 서원주역에 도달해야만 강릉방향으로 갈 수 있는 경강선이 연결되고, 진정한 강호축이 실현될 수 있다.

철도 노반 사정상 고속열차는 곡선보다는 최대한 직선으로 열차가 달려야 하는 특성을 잘 알아야만 제천 봉양역 정차 또는 ‘제천 패싱’ 문제에 접근이 가능하다.

충주를 출발한 열차가 봉양역에 도착해 중앙선으로 갈아탈 경우 과연 고속화라는 목적을 실현할 수 있는지 기술적 문제를 잘 살펴봐야 한다,

충주도 국가산단과 각종 개발 붐을 배경으로 동충주역 신설을 주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동충주역 신설이 기정사실화될 경우 아주 가까운 거리에 새로 놓인 원주와 제천을 잇는 중앙선이 지나는 백운면 지역으로 철도를 연결할 수 있는 가능성도 점쳐진다.

이럴 경우 ‘봉양역 패싱’ 논란까지도 재차 불거질 가능성이 있다.

강호축 실현과 강호대륙 완성이라는 큰 목적을 달성하고 실현하기 위해서는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여러 논란을 빨리 잠재울 수 있는 논리를 개발해야 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