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동 영동군의원 5분발언서 주장…도로확장사업 조기완공 촉구도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인구소멸 지역으로 분류되는 영동군의 인구증가를 위해 초등 돌봄 교실 확대 지원과 도로확장 등 정주여건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영동군의회 이수동 의원(사진)은 5일 열린 266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같이 주장했다.

이 의원은 “영동지역 초등생들은 오후 1시 정규교육이 끝난 후 돌봄 교실을 이용하고 싶지만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인원 제한으로 일부만 이용할 수 있다”며 “이로 인해 학부모들은 두개 이상의 학원에 아이들을 보낼 수밖에 없어 사교육비 부담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영동군에서는 아이돌봄서비스, 지역아동센터, 청소년방과후아카데미 등의 운영을 위해 매년 13억원 정도의 예산을 지원하고 있지만 그것마저도 전체 초등생의 40% 정도만을 수용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비록 돌봄 교실운영이 교육청의 소관일지라도 지원을 확대하고, 영동군에서 직접 돌봄센터를 건립해 운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는 이어 “보육환경의 개선이야말로 출산증가, 인구증가의 밑거름”이라며 “초등 돌봄 교실은 젊은 맞벌이 부모의 근무여건 개선과 경제적 부담완화 차원에서도 반드시 지원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지연되고 있는 영동~용산간 국도 4차선 도로개설공사에 대해서도 “지역주민 숙원사업이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진행 중인 것은 문제가 있다”며 “조기완공을 통해 정주여건을 개선한다면 인구증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사업은 국책사업으로 1995년에 착공돼 현재 영동IC~율리교차로, 부용교차로~영동병원까지만 완공됐다.

영동병원~유원대 구간은 전체 예산 424억원 중 36억원이 확보돼 공사가 진행 중이고, 유원대~율리교차로 구간은 450억원 중 5억원이 확보돼 실시설계 중이다. 영동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