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이 주인인 시대 앞당겨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당진시는 하반기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이건호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한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사업은 주민자치 강화와 마을공동체 활성화, 주민중심의 공간 개선,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를 확대하고 정보통신기술을 활용, 주민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 주민들의 편에서 읍·면·동의 기능을 확충·보완해 제공하는 공공서비스를 운영하게 된다.

이 사업은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의 최종 목적이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공동체 가치 회복을 위해 읍·면·동에서부터 주민생활자치, 찾아가는 복지, 공동체 돌봄을 위한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제공 체계로 전환하겠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

당진의 경우 2017년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사업 전신인 행정안전부에서 추진한 혁신 읍·면·동 시범사업에 선정, 당진2동에 복지인력과 간호인력이 충원되고 특별교부세 1억2000만원을 확보, 읍·면·동 중심의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로 지역별로 주민자치 복지서비스를 시민들에게 제공 할수 있게 됐다.

지난해는 행안부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 선도 지자체에도 선정 주민자치 전담인력 9명과 복지 인력 16명, 간호인력 8명 등 모두 33명의 전담인력을 확보했다.

주민자치형 공공서비스구축 우수사례 경진대회 수상으로 주민자치 6명, 복지인력 1명, 간호인력 5명 등 전담인력 12명, 특별교부세 1억5000만원을 추가 지원받아 주민 자치형 공공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갖추게 됐다.

시는 5일 첫 회의를 시작으로 7월까지 이 부시장을 중심으로 주민 자치분야, 조직분야, 복지분야, 보건분야 등 관련 부서 실무협의회를 구성, 운영에 들어가 읍·면·동 전담인력 배치를 비롯 당진만의 차별화된 주민자치형 공공사업의 시책을 발굴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이어 시는 읍·면·동장과의 연석회의를 통해 지역별 추진사업을 최종 확정하고 하반기부터 시민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시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이 사업을 통해 각 읍·면·동에 보건·복지 전담인력을 확충시켜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인 통합 돌봄시스템 구축사업에도 적극 추진한다.

시 관계자는 “시민들의 참여로 지역 발전방안 모색이 주민자치의 근본적인 목적으로 주민자치가 활성화 되면 그 혜택은 주민들에게 돌아간다”며 “당진 만의 차별화된 공공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