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의 서명부 위조 등 협의 절차 하자 ‘무효’ 주장

(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천안시 서북구 직산읍 주민들이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가 추진하는 신규 송전탑 건설 반대 및 무효, 고압 송전선로의 지중화를 촉구했다.

직산신규송전철탑반대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등 주민 300여명은 6일 오전 백석동 박완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천안을) 사무실 앞에서 1차 집회를 갖고 천안시청 정문 앞까지 행진한 뒤 이곳에서 2차 집회를 가졌다.

대책위는 "전 이장 A씨가 마을주민 50여명의 성명을 기재하고 인장을 임의 날인하는 방식으로 마을 공동대표 동의 서명부를 위조했다“면서 ”위조된 서명부에 의해 결정된 송전탑 실시계획 승인은 무효이며, 따라서 송전탑 건설도 취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마을주민 15명은 한전 중부건설에서 추진 중인 송전탑 사업과 관련해 전 이장 A씨를 '사문서위조죄 및 동행사죄' 혐의로 경찰에 고소장을 냈다.

주민들은 고소장을 통해 "A씨가 한전 측과 협의서 작성에 필요한 마을 대표를 임의로 선정하기 위해 위조한 공동대표 동의 서명부를 한전 측에 건네주고, 2017년 11월 27일 협의서를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A씨는 경찰 조사에서 "비료 수령 등을 위해 일괄 보관하던 주민들의 도장을 사용했지만, 한전으로부터 금품은 받지 않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책위 관계자는 "직산지역을 관통하는 12기의 송전탑은 마을과 인접해 전자파가 발생하는 등 주거환경이 심각하게 훼손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직산변전소 및 송전선로 건설은 154㎾ 한샘-둔포 송전선로에서 새 송전탑 12기를 세워 직산변전소까지 새로운 154㎾의 송전선로를 건설하는 사업으로, 직산읍 5개 마을 인근에 들어선다.

대책위는 집회에 이어 한전 상대로 송전탑 건설 반대를 위한 법적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최재기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