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운동가 심훈 재조명 되고 있다

(동양일보 홍여선 기자)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전국적으로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일제 강점기 소설가이자 시인, 영화인이었던 심훈선생의 독립운동 활동이 부각 되고 있는 가운데 재조명 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1일 광화문에서 열린 3.1운동 100주년 기념식에서는 윤봉길 의사의 종손인 배우 윤주빈 씨가 심훈의 ‘감옥에서 어머님께 올린 글월’을 낭독해 이목을 집중 시켰다.

‘감옥에서 어머님께 올린 글’은 심훈이 경성고등보통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이던 1919년 3.1운동에 참여했다가 서대문형무소에서 8개월 동안 투옥 된 당시 쓴 글이다.

또한 독립운동가 심훈의 업적은 박물관 특별전시에도 찾아 볼 수 있으며 서대문형무소 역사관에서 4월 21일까지 진행 중인 ‘문화재에 깃든 100년 전 그날’과 대한민국역사박물관에서 9월 15일까지 진행되는 ‘대한독립 그날이 오면’, 서울역사박물관이 5월 26일까지 진행하는 ‘서울과 평양의 3.1운동’, 국립공주박물관의 ‘충남의 독립정신’이 심훈의 독립운동을 엿 볼 수 있는 프로 그램들이 전시되고 있다.

특히 이번 주에 방영되고 있는 MBC 특별기획 ‘1919-2019, 기억‧록’에서도 모델 한현민이 심훈의 3.1운동과 독립운동 그리고 다양한 삶을 소개해 관심을 모으고 있는 가운데 재조명 부각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심훈선생의 알려지지 않았던 3.1 운동 참여와 독립운동 업적이 많이 알려지고 있다”며 “시에서도 심훈선생의 알려지지 않은 다양한 활동을 알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한편 심훈기념관의 활성화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당진 홍여선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