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규민씨 비닐하우스 5900㎡에서 5월말까지 25t 생산

영동군 추풍령면 황규민씨가 비닐하우스에서 상큼한 딸기를 수확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영동군 추풍령면 관리 황규민(44) 씨는 요즘 비닐하우스 5900㎡에서 빛깔 좋고 새콤달콤한 딸기를 수확하느라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일반 땅에서 재배하는 토경재배와는 달리 하우스 내 1m 정도의 하이베드를 설치하고 양액재배 방식으로 딸기농사를 짓고 있기 때문에 제철이 아닌데도 수확이 가능하다.

하이베드 양액재배 방식은 토양전염성 병해를 피할 수 있는데다 자동화 시설을 이용해 거름과 물을 공급해 편안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황 씨는 우리나라 딸기 육성품종인 ‘설향’을 재배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초부터 수확을 시작해 오는 5월 말까지 출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수확한 딸기는 현재 1㎏에 9000원~1만원 선에 농협, 대형마트 등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올해 5월까지 총 25여t이 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황 씨의 농장은 단체관광객과 지역학생 등을 대상으로 딸기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황 씨는 포도 농사꾼이었지만 4년 전 겨울철 대체 소득 작물인 딸기로 눈을 돌려 이 방식으로 농사를 짓기 시작했다.

영동군도 그의 열정에 호응해 하이베드와 보온커튼 설치를 보조해 안정적인 농업 생산체계를 갖추도록 지원했다.

영동군에는 22여 농가가 6㏊에서 딸기를 재배하고 있다. 영동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