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청주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소속 20여명은 7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금강유역환경청은 이에스지청원(옛 이에스청원)의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 조처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에스지청원은 2015년 청주시와의 매립장 이전 협약을 즉각 이행하지 않고 4년 넘게 운영했으며, 지금은 후기리에 매립장과 소각장·건조장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후기리에 청주시 제2매립장이 조성되고 옆에는 오창테크노폴리스 매립장 부지 1만3천200평이 있다"며 "(사정이 이런데도) 이에스지청원이 130만㎥의 매립장에 하루 처리용량 기준 282t 규모의 소각장과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장까지 추진 중"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후기리 소각장 영향권 6∼8㎞ 안에는 어린이·청소년 2만명 등 7만명이 거주한다"며 "매일 미세먼지로 고통받는 주민들이 발암물질까지 호흡해야 하는 위기에 놓였다"며 주장했다.

이영신 청주시의원은 지난 4일 "이에스지청원이 금강유역환경청에 낸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보면 소각장 신설로 발생하는 6가 크롬, 비소, 벤젠이 발암 위해도 기준을 초과한다"고 폭로한 바 있다.

대책위는 "주민 생명과 건강을 침해하는 소각장 건립을 철회하고, 금강유역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부동의' 처리하라"고 주장했다.

청주시청 홈페이지에는 후기리 소각장 건립에 반대하는 내용의 글이 300여건 게시돼 있다.

오창읍은 오창과학산업단지와 오창제2산업단지 조성으로 인구가 급격히 불어 '오창신도시'로 불린다.

옛 이에스청원은 옥산면 남촌리에서 지난해 말까지 1∼3단계 매립 사업을 벌인 오창산단 폐기물매립장 운영자로 애초 이곳에서 매립장 증설과 소각장 설치를 추진했다.

주민들이 소각장 추진에 크게 반발하자 이 업체와 청주시는 2015년 3월 '이에스청원은 오창산단에 추진·운영 중인 폐기물 소각시설과 매립장을 관내 타 지역으로 이전을 추진하고, 청주시는 이에스청원의 소각시설과 매립장 이전 사업에 적극 협력한다'는 협약을 추진한 바 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