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래수 편집국 취재부장

(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충남지역의 주요 현안사업이 줄줄이 표류하고 있다.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면제 사업 1순위로 올렸던 1조8000억원 규모의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은 선정에서 탈락해 딜레마에 빠졌고, 추락하는 천안 경제를 부활시킬 회심의 카드 SK하이닉스 반도체 클러스터는 경기도 용인으로 낙점됐다. 여기에 내포 혁신도시 지정 지연과 천안시가 유치에 공을 들이는 축구종합센터(제2NFC)마저 김포, 용인이 유력한 후보지로 떠올랐다. 그런데도 상황 반전을 견인해야 할 양승조 충남지사와 지역 정치권의 역할과 노력은 보이지 않는다.

●정부의 공주보 해체와 관련, 양승조 지사는 도민 앞에 놓인 현실을 올바로 파악하고 민심을 놓쳐서는 안 된다. 물론 도가 정부가 하는 일에 일일이 간섭하고 통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러나 도는 정부와 도민 간 벌어지고 있는 갈등을 통합하고 조정해 나가는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 지역사회의 갈등을 합리적으로 풀어가기 위한 시스템이 그래서 필요하다. 즉, 상대방의 주장이 무엇인지 듣는 자세, 자신의 입장을 설명하고 설득하려는 자세, 그리고 양쪽의 입장이 공평하게 개진되고 토론이 이뤄지는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 그 중심적 역할을 양승조 지사가 해야 한다.

●지난해 6.13지방선거 직후 충남도 정가에는 ‘캠코더(캠프·코드·더불어민주당)’ 출신들이 도와 도 산하기관에 대거 진출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지금 그 우려했던 일이 현실화 됐다. 충남여성정책개발원장, 충남평생교육진흥원장, 충남연구원장, 도정신문 팀장, 서울사무소장 그리고 최근 뉴미디어 팀장까지...

민선7기 충남도정은 지난 9개월간 일관되게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 시스템을 강조해왔다. 현 지방자치제에서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도 말만 공정이고 행동은 반대인 경우가 자주 나타나고 있다. 양승조 지사의 인사는 그 경계선을 오가고 있다는 느낌이다.

엄혹한 이 상황들. 양승조 지사가 어떻게 헤쳐나갈지 걱정이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