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군 2011년부터 시행…지난해까지 누적가입자 315명 급증세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옥천군이 신생아 건강지원과 출산가정의 보험료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시행 중인 신생아 건강보험료 지원 사업이 효과를 보고 있다.

군은 지난 2011년 ‘옥천군 신생아 건강보험료 지원에 관한 조례’를 마련해 일정 기준 이상의 신생아를 대상으로 보험료지원과 함께 보험을 가입해 주고 있다.

가입자 45명으로 시작한 이 보험은 지난해 누적 가입자 수가 315명으로 크게 늘었다. 지난해 상해·질병으로 인한 보험금 청구도 16건에 800만원으로 나타났다.

지원대상은 옥천군에 주민등록이 돼 있는 다문화 가정, 기초생활수급자·차상위계층 가정의 자녀와 일반가정의 세 자녀 이상 자녀 중 출생일 기준 3개월 이내의 영아다. 둘째 신생아가 쌍생아인 경우에는 모두 지원받게 된다.

지원 금액은 신생아 1인당 월 2만원으로 지원 대상 영유아와 보호자 등이 다른 시군으로 전출을 가지 않는 한 예산의 범위 내에서 5년간 납입하고 가입일로부터 10년 간 지원받을 수 있다.

암 진단비, 입원비, 일반상해후유장해, 수술비, 폭력사고 위로금 등 하루 입원비 최소 2만원부터 진단금 3000만원까지 보장된다.

신청은 지원대상자의 보호자가 아이 출생 후 3개월 이내에 신청서를 해당 읍·면사무소에서 작성, 제출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고장을 만들기 위해 시행 중인 제도로 대상자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고 말했다.

옥천군 신생아 건강보험료 지원에 대한 신청방법, 절차, 보장내용 등 자세한 사항은 군 보건소 모자건강팀(☏043-730-2153)으로 문의하면 된다. 옥천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