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성면 죽당리 금강변 둔치 억새단지 10만평 갈아 엎고 청보리까지 실패

공주시가 우성면 죽당리에 관광사업 등의 목적으로 조성했다가 갈아 엎고 6년째 썩히고 있는 10만 5000평의 거대 억새단지. 찾는 이 없이 무성하게 나 있는 억새가 스산한 강바람에 속절없이 흔들리고 있다.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공주시가 우성면 죽당리 금강변 둔치에 12억원 넘게 들여 조성한 거대 억새 관광단지 사업이 애물단지로 전락한 채 6년째 썩어만 가고 있다.

허공에 사라진 혈세에 대해 책임지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기대했던 주민들의 강력한 반발은 물론 공주시 공무원들의 '헛발 행정'에 대한 비난도 커지고 있다.

공주시 관계자는 “현재 이곳은 홍수관리구역으로 돼 있어 개발이 어렵다”며 “주민들의 요구대로 화훼단지, 드론 연습장, 오토캠핑장, 약초단지 등으로 활용하려면 친수구역으로 바꿔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용도변경을 요청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사업을 하려면 국토부의 변경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앞으로 몇 년이 걸릴지 기약할 수 없어 장기간 방치가 불가피하다.

공주시가 죽당리 마을앞 금강변 둔치 34만 8000m²(10만5000평)에 11억 3500만원을 들여 거대 억새단지 조성을 시작한 건 2013년.

이 땅은 마을 주민들이 대대로 물려받아 농사짓고 있던 전답을 MB정부가 4대강 사업당시 수용한 농지였다.

시는 휴식 레저 및 체험공간 활용을 목적으로 2015년까지 3차에 걸쳐 거대억새 35만주를 식재했다. 서천군 신성리 갈대밭이 롤모델이었다.

억새를 이용해 에탄올·팰릿 친환경 건축자재를 생산하겠다는 계획까지 세웠다.

생태습지와 철새 등의 관찰데크, 관리사무소 및 500면의 주차공간 마련도 염두에 뒀다.

그러나 시는 사업시작 3년만인 2016년 10월께 돌연 포기를 선언하고 땅을 갈아 엎었다.

억새의 경관가치가 떨어지고, 인프라 구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광효과를 얻는 게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였다. 주도면밀하지 못한 근시안적 탁상행정 때문에 혈세가 공중분해 된 참담한 성적표였다.

농지 수용으로 속이 상했지만 관광객이 몰려와 마을발전에 도움이 되리라 믿고 기다렸던 주민들의 충격은 컸다.

더구나 이 과정에서 시는 주민들에게 제대로 된 사전 설명조차 하지 않았다.

10일 현지에서 만난 주민 A씨는 "농사라도 짓게 해 달라고 하자 금강물 오염시킨다고 범죄자 취급 하더니 결국 헛돈만 날렸다"며 격앙된 반응을 쏟아냈다.

문제는 그 이후다.

시는 억새를 베어낸 자리의 절반인 17만m²(5만평) 면적에 충분한 토질 검토와 타당성 연구없이 또 다시 청보리를 심었다. 이번엔 6차산업의 시행과 관광단지를 조성하겠다며 8000만원을 들인 것이다.

하지만 청보리 역시 싹이 올라오지 않거나 식생상태가 온전치 못하자 이듬해 갈아엎고 말았다.

공주시 모 시민단체 B씨는 "한번도 아닌 두번씩이나 이런 아마추어 행정을 하는 공주시에 혀를 내두를 정도“라고 비난한 뒤 "시가 친수구역에만 매달릴 게 아니라 그 옥토를 놀리지 않을 다른 방도를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마을 주민 C씨는 "공주시가 12억원의 혈세 낭비와 6년이라는 시간을 허비하는 동안 농민들이 할수 있는 일은 아무것도 없었다"고 허탈해 하면서 "농지를 수용당해 일거리를 빼앗긴 일부 주민들이 ‘점 100원’짜리 고스톱으로 소일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화가 나고 한숨만 나온다"고 질타했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