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초 제시한 1조 8153억원 확보, 제천역 경유 주장

이정임 제천시의원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이정임(사진) 제천시의원은 11일 강호축 철도 제천역 경유 방안으로 제천~삼척간 ITX 건설, 현재 건설 중인 포항~삼척간 철도와 연결시켜 진정한 강호축 철도망을 완성할 것을 제안했다.

이 의원은 275회 제천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 같이 제안하며 “최근 충북선 고속화를 통해 완성되는 강호축 철도가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고 봉양에서 원주 쪽 중앙선으로 연결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는 소식을 언론 등을 통해 제천시민들이 접하면서 실망과 소외감을 넘어 ‘정부의 지역균형발전 의지’를 의심하지 않을 수밖에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지금 논의되고 있는 충북선 고속화와 함께 추진 중인 강호축 철도가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고 봉양에서 중앙선으로 연결된다면 그동안 국토발전에 소외됐던 제천시민과 충북의 북부권 주민들의 의사에 반하는 것으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제천역을 경유하지 않는 대신 대안으로 거론되는 봉양역 신축도 제천역 주변 상권 위축에 따른 도심공동화가 불가피하고 철도역 이원화에 따른 열차 이용객들의 환승불편으로 충북선 고속화와 강호축 철도 건설의 의미를 반감시킬 것”이라며 “그렇게 큰 중대한 사업을 시작하면서 공청회도 한번 안하고 해당 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무시하며, 밀실에서 졸속으로 결정된다면 앞으로 더 큰 저항이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제천역은 태백선, 충북선, 중앙선을 잇는 철도인프라가 잘 구축돼 있기 때문에 노선 거점 역인 제천역을 주목해야 한다”며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충북선 철도고속화 사업의 취지와 목적에 부합하도록 제천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당초 제시한 1조 8153억원을 확보해 제천역을 경유해야 된다”고 주장했다. 제천 장승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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