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충북도·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지도부 대거참석
충북선철도 연결선 사업비·미래해양과학관 건립 건의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등 당 지도부가 충북도를 방문해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기로 하면서 이번에 어떤 선물 보따리를 풀지 벌써부터 관심이 높다.

11일 충북도에 따르면 오는 15일 오후 2시 30분 도청 대회의실에서 민주당과 예산정책협의회를 갖는다. 이날 협의회는 이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대거 참석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 10월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약속했던 이 대표가 이번에도 충북에 ‘선물 보따리’를 안겨줄지 주목된다.

도는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타 면제 및 예타조사 대상사업 선정에서 예타가 면제된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과 지난 5일 발표된 청주공항 거점항공사 ‘에어로케이’의 국제항공운송사업 면허 취득에 대한 감사와 함께 도 현안 국비사업에 대한 설명과 건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도는 ‘예산·정책 건의 리스트’ 작성에 분주하다.

도는 지난해 협의회가 정부예산안 국회 심사를 앞두고 열렸고, 올해는 각 부처의 예산안 편성 과정에 있는 만큼 더 많은 현안사업의 반영을 위해 집권여당을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올해부터는 예산정책협의회를 3월까지 매듭지을 방침이다.

정부예산이 4월부터 편성작업에 들어가기 때문에 지역에서 지역숙원들을 자세히 듣고 예산편성과정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려고 상반기에 잡았다.

현재 도가 최우선적으로 검토되고 있는 것은 충북선의 ‘연결선 구축 사업비’ 확보 문제다.

정부는 지난 1월 말 충북선 철도 고속화를 비롯한 23개 사업의 예타 면제를 발표했다.

충북선 철도 고속화의 사업비는 1조5000억원으로 명시했다.

충북도가 정부에 요구했던 사업비는 청주공항~제천 구간 고속화(1조4518억원)와 오송·원주 연결선 신설(3635억원) 등 1조8153억원이었다.

이처럼 당초 요구했던 것보다 3153억원이 부족한 것으로 발표되자 지역에서 연결선 사업비가 누락됐거나 대폭 삭감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왔다.

이 사업은 단순히 충북선 철도를 고속화하는 것뿐 아니라, 목포~강릉과 연결해 ‘강호축(강원~충청~호남) 최단 연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중앙선 철도·호남고속철도와 연결선 구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미완의 고속화’에 그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3153억원 추가 확보가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충북선의 ‘제천 패싱’ 논란과 관련, 가장 합리적이고 현실적인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도는 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이런 상황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청주공항 활성화를 위한 지원도 요청할 계획이다. 세종시 관문공항과 중부권 거점공항에 부응한 대중교통망 확충과 해외 관광객 유입에 대비한 대규모 관광인프라 조성 등이다.

에어로케이가 청주공항의 거점항공사로 자리 잡을 수 있게 지원도 요청한다. 이 항공사는 인력과 장비, 시설 등 안전운항체계를 검사하는 운항증명(AOC)과 국제노선 허가를 받아야만 운항할 수 있다.

올해 말 첫 취항을 목표로 잡은 에어로케이의 남은 절차가 무난히 완료될 수 있도록 공항시설 인프라 구축 등 정부 여당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밖에 △중부고속도로 전 구간 조기 확장 △미래해양과학관 건립 등 아직 해결되지 않은 현안들도 건의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지난 달 18일 경남도를 시작으로 세종시(2월 22일), 경기도(8일), 강원도(11일)와 잇따라 협의를 진행했다. 13일 부산·울산시, 15일 대전시·충북도, 18일 인천시, 20일 전남도·광주시, 22일 대구시·경북도, 27일 전북·충남도에 이어 28일 서울을 끝으로 예산정책협의회 일정을 마무리 한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