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원 충북도의회 의원

허창원 충북도의회 의원

(동양일보) 4차 산업혁명 가운데 하나인 빅데이터를 활용해 충북 미래를 준비해야 한다.

지난 8년 간 이시종지사가 이끄는 충북은 괄목할만한 성장을 해왔다. 최근에는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등 충북과 관련된 사업들이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음으로써 충북이 국토의 중심으로 한 발 더 다가갔다고 말할 수 있다.

도민의 한 사람으로써 감사를 드린다. 그러나 한 분야에만 집중하는 사이에 상대적으로 중요한 사업들을 놓치고 있다.

우리가 입버릇처럼 말하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해야 한다’고 하면서도 현실은 그렇지 않음을 기억해야 한다.

최근의 많은 기업들은 빅데이터로 사람의 욕망을 읽어 낼 수 있다는 데에 큰 매력을 느끼기 시작했고 이를 통해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기대를 하고 있다.

네트워크 상에서 지인과의 일상대화부터 공유한 이미지, 영상, 텍스트와 같은 것들이 빅데이터로 수집되고 분석된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 정보, 대중교통 이용내역, 영화관람, 도서구입 등 모든 인간의 활동을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제품 생산, 판매, 유통, 고객관리에 적용해 민간 기업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것이다.

정부에서도 빅데이터 기반의 데이터 산업화와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행정의 과학화를 목표로 삼고 있다.

충북도에서도 ‘빅데이터 활용에 관한 조례’를 2018년 4월 16일 제정했지만 다른 시·도에 비해 진행 속도는 매우 느린 편이다.

이에 반해 다른 광역 시·도는 어떨까. 경기도는 부서별 데이터 보유목록 검토를 통해 실제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의 여부를 탐색 및 활용해 도정 업무를 위한 정보로 공유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심야노선버스를 구축하는데 행정데이터만 활용하지 않고 KT와 MOU(양해각서)를 맺고 외부 빅데이터 자원인 휴대전화 이력 데이터에서 유동인구 통계정보를 얻었다고 한다.

경남도는 지난 달 말에 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과 데이터 행정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 두 기관은 빅데이터 공동 활용을 통한 정책방안 도출과 도민 편익,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한 것이다.

그 외에도 대부분의 다른 시·도는 이미 빅데이터의 중요성을 인식해 빅데이터 업무를 전담하는 조직을 두고 있거나 데이터 분석 업무가 단순한 전산, 정보, 기술의 업무가 아닌 총괄적인 기획과 통제가 필요하다는 판단아래 기획조정 부서에 담당부서를 설치했다.

모든 부서의 데이터를 활용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행정기구를 정비해 대응하고 있는 것이다.

다른 시·도가 이렇게 빅데이터에 관해서 준비하고 성과를 내고 있는데 충북도는 상황이 어떤가.

충북은 빅데이터 관련 업무를 행정국 산하 정보통신과에서 직원 1~2명이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다보니 선제적 대응은 고사하고 주어지는 기본 사업을 처리하기도 바쁜 실정이다.

이제라도 충북도는 다가올 4차 산업혁명에 맞춰 대응해야 한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