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환절기 가축관리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환경변화에 따른 스트레스를 받고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가축 및 축사 환경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얼었던 땅이 녹으면서 축사 주위의 축대 등 붕괴될 우려가 있는 시설물은 보수해 피해를 방지하고 축사주변은 깨끗이 청소한 후 소독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번식우는 아침·저녁으로 발정관찰을 실시해 적기에 수정시켜 번식률 향상에 힘써야 한다.

가축의 운동부족 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따뜻한 날에는 일광욕을 시켜주고 발굽을 정기적으로 손질해 줘 부제병 발생을 방지하며 특히 밤에 어린 가축의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보온장비를 가동해 준다.

기온이 풀렸다가 다시 추워지는 등 일교차가 심한 시기이므로 계사안의 온도 변화는 가급적 줄여 주는 것이 좋다.

환기가 잘 안 돼 사육환경이 나빠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환기를 통해 계사 내의 오염된 공기는 밖으로 배출해주고 신선한 공기를 넣어줘야 한다.

1주령 이내의 어린병아리가 있는 계사의 내부 온도는 항상 32℃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다.

돼지는 성장단계별로 적정 사육온도가 다르기 때문에 돈사 환경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출생 직후의 새끼돼지에게 적합한 온도는 30~35℃, 출생 후 1주일이 지난 돼지는 27~28℃, 젖을 뗀 돼지는 22~25℃, 비육단계에 들어간 돼지는 16~20℃ 유지하는 것이 좋다.

▶사료작물 봄 파종

귀리(연맥)는 18℃정도의 기후조건에서 잘 자라 봄 재배와 가을 재배가 가능하며 맥류 중에서 내한성은 약한 초종이지만 2℃ 정도 낮은 온도에서 10일 정도 니자면 발아가 가능하다.

봄 재배 파종적기는 3월 중순이 적당하다. 조파 시 ha당 120~150kg, 산파 시 150~200kg으로 하고 파종 깊이는 2~3cm로 하며 파종 후 토양을 잘 진압해 보습력을 높여줘야 한다.

건초로 이용할 경우에는 출수기에, 사일리지로 이용할 경우에는 유숙기나 호숙기에 수확하는 것이 적당하다.

귀리는 봄철 재배가 가능한 단경기 사료작물로 파종 후 두 달이 지나면 풋베기로 이용 가능하다. 이른 봄 경운작업이 가능할 정도만 되면 일찍 파종하는 것이 좋다. <농촌진흥청>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