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노동 해결과 안전한 노동환경 보장” 촉구

충주지역 생활폐기물 수집운반 근로자들이 시창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거업체 부당행위 근절과 직접 고용을 주장하고 있다.

(동양일보 윤규상 기자) 충주지역에서 생활폐기물 수집운반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이 충주시에 직접 고용을 주장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전국공공운수노동조합 충북지역평등지부 충주지회 소속 근로자들은 14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폐기물 수거운반은 시민들의 삶과 직접 연결돼 있는 공공성 영역”이라며 직접 고용을 주장했다.

이들은 “시는 생활폐기물·음식물재활용폐기물수거 운반 등의 업무를 현재까지 민간위탁으로 진행해왔다”며 “민간업체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열악한 노동조건에 시달려 왔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인력이 부족한 탓에 일이 많아 조기출근과 잔업을 강요당했지만 수당조차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연차도 눈치를 봐야 하고 2년마다 돌아오는 재입찰 기간에는 고용불안에 시달렸다”고 밝혔다.

특히 이들은 “시청에서 지급한 직접노무비가 노동자들에게 제대로 지급되지 않고 있다”며 “실제 일을 하지 않는 노동자가 시청에 명단만 등록된 상태로 예산을 타간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면서 인건비 지급에 대한 의혹을 제기했다.

근로자들은 충주지역 5개 수집운반 업체에서 생활쓰레기와 음식물, 재활용품 수거업무에 종사하고 있으며, 시가 이들 업체에 지불하는 대행 수수료는 연간 총 62억원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관내 한 수거업체에서 원가산정 용역 결과대로 인건비를 지급하지 않은 사실을 밝혀내고 행정지도를 통해 미지급분 소급 집행을 진행했었다. 충주 윤규상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