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은방문 이시종 지사 '강호축 개발에서 소외된 남부 3군 주민 불만'에 답변

이시종 충북지사가 14일 오후 보은군청 대회의실에서 지역원로와 유관기관장, 기업인, 농업인 등 200여명의 보은군민들에 도정운영방향을 설명하고 건의사항을 듣고 있다.
보은군청 기자실을 방문한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는 14일 보은군을 방문해 영동~옥천~보은~수안보~제천 수산·덕산~구단양을 연결하는 ‘동부축 개발’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보은군청 기자실을 방문한 자리에서 “강호축 개발로부터 보은군 등 남부 3군이 철저하게 소외돼 주민들의 불만이 크다”는 지적과 함께 대책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같이 답변했다.

이 지사는 “충북이 그동안 청주~진천~음성~증평~충주~제천 등 서부축은 산업단지와 도로망 확충 등을 통해 어느 정도 개발이 이뤄졌다”며 “이제는 백두대간을 중심으로 동부축 개발에 전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지사는 "영동~옥천~보은~수안보~제천 덕산~구단양을 연결하는 동부벨트 개발안을 지난 1월 국가균형발전 5개년 4차 계획안에 포함시켰다”고 덧붙였다.

동부축 개발안은 충북도가 구상중인 백두대간 국가순환도로망을 확충하는 것으로 일부구간은 간선도로를 신설하거나 기존 도로를 확장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이 지사는 “동부축 국가순환도로망이 건설되면 남부 3군의 발전에 큰 밑거름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국토부와 협의를 통해 동부축개발이 구체화 되도록 옷을 입히는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보은~남일 국도건설과 속리산 복합휴양관광단지 조성, 법주사 성보박물관 건립 등도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적극 지원해 '함께하는 도전, 발전하는 보은' 실현이 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어 보은군청 대회의실에서 지역원로와 유관기관장, 기업인, 농업인 등 200여명의 군민들에게 2019년 도정운영방향을 설명하고 애로·건의사항을 듣는 대화의 시간을 가졌다.

이 지사는 이날 보은군을 시작으로 증평군(22일), 진천군(27일), 충주시(4월 1일), 단양군(4일), 청주시(8일), 괴산군(10일), 영동군(15일), 옥천군(23일), 제천시(29일)를 끝으로 시군방문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시군방문을 통해 각계각층 도민의 의견을 수렴, 도정운영에 반영하고 시군별 건의사항은 자체 검토 후 지원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보은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