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최재기 기자) 지난해 하반기 중성화수술을 받은 길고양이 157마리 가운데 13마리가 죽었고, 12마리는 방사 이후 사라졌다. 천안시가 지난달 실시한 TNR사업 전수조사 결과다. 수술 후유증으로 방사되지 못한 고양이도 20여 마리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현재 고양이 사체 등이 없어 죽음에 대한 원인을 밝히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캣맘들은 무자격 진료, 무작위 수술 및 비위생적 케어, TNR지침 위반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실제, 문제의 동물병원은 하루 최대 26마리를 중성화 수술을 진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수술도 1~2분 간격으로 진행해 알코올소독 의혹을 샀다. 알코올 소독은 전염병에 취약해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다. 이 병원은 임신고양이 수술하는 등 TNR 지침도 어겼다. 케어과정도 엉망이었다. 수술 고양이는 몸이 약해져 케어센터의 위생과 환경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동물병원과 협업으로 진행한 두 곳 모두 케어에 문제가 많았다고 캣맘들은 증언했다.

특히, 충남문화산업진흥원의 지원금을 받아 별도 사업을 진행한 B급식소는 수술고양이를 통덫에 관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TNR사업은 길고양이의 개체수를 조절하고, 사람과 공존하기 위한 동물복지사업이다.

길고양이는 도시 생태계의 일원으로, 이제 사람과의 공존은 선택이 아니고 필수사항이 됐다. 그러만큼 길고양이 TNR사업은 양보다는 질이 우선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캣맘과의 협조체제를 구축하고 협업해야 한다. 사업지원비 확대로 동물병원의 참여를 높이고, TNR 지침 위반 벌칙조항도 마련해 시행해야 한다.

아울러 지자체의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사업의 완성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