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서경석 기자) 아산시의회(김영애)와 천안시의회(의장 인치견)가 정부의 평택~오송간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추진과 관련, 천안 아산역을 정차하지 않고있는 것에 대한 공동 대응을 선언하고 반발하고 있다.

이와관련 아산과 천안시의회는 15일 천안·아산상생협력센터에서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시 천안아산역 설치를 강력 촉구하는 공동입장문을 발표했다.

이날 아산.천안시의회 의원들은 “천안아산역은 수도권과 중부권지역을 연결하는 관문이며 중부권 핵심 거점역임에도 불구 무정차 통과라는 것은 미래를 대비한 거시적·장기적 안목상실과 충남도민에 대한 정서적 소외감을 초래시킨 것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현재 진행 중인 ‘평택~오송 간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이 천안아산역(온양온천)에서 무정차로 통과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인 것에 대하여 천안·아산의 시의원 모두는 100만 천안·아산시민과 함께 깊은 유감과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양 시 의원들은 “천안아산역(온양온천)은 고속철도 경부·경전선과 호남·전라선이 모두 통과하고, 서울·광명발 고속철도와 수서발 고속철도가 합류하는 전국 철도교통망의 핵심거점 이다” 며 “서울·부산·동대구 등 광역시권의 역사와 수서·광명 등의 수도권 역사를 제외하고는 전국에서 가장 이용 수요가 많은 고속철도 역사로 무정차 통과는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같은 실정에도 정부는 “천안아산역(온양온천)에 추가로 역사를 설치하지 않고, 무정차로 통과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은 정부청사에 가까운 오송역을 거점화하고 사실상 천안아산역을 ‘고속철도 완행역’으로 전락시키기 위한 것 이어서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아산·천안시의회는 현재 천안아산역(온양온천) 무정차를 전제로 추진 중인 ‘평택-오송 간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의 원점 재검토를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주장했다.아산 서경석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