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수사기관에 진정서 제출

 

(동양일보 한종수 기자) 청주시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는 소각장 건립을 추진하는 업체를 상대로 검찰에 진정서를 제출했다고 18일 밝혔다.

대책위는 "이에스지청원(옛 이에스청원)의 폐기물 소각시설 설치사업과 관련해 금품 살포 등 각종 의혹이 난무해 지난주 청주지검에 수사를 요청하는 진정서를 냈다"며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에 광역 쓰레기 매립장을 비롯 소각로, 건조시설 설치를 추진하면서 주민들의 생존권을 무시한 채 업체 이익만을 추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책위는 "사업 추진 과정에서 이에스지청원의 금품 살포 및 여론조작 의혹이 일면서 주민 분열과 심각한 환경 오염의 공포가 퍼지고 있다"고 강조하면서 "정확하고 공정한 수사를 통해 의혹을 해소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에스지청원은 후기리 산 74번지 일원에 하루 처리용량 282t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처리용량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을 짓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밟고 있다.

이에 오창읍 직능단체 대표 등은 대책위를 구성하고 금강유역환경청을 상대로 이에스지청원이 제출한 환경영향평가 본안의 '부동의' 처리를 요구하고 있다.

청주시의회 이영신 의원도 최근 "이에스지청원이 금강유역환경청에 낸 환경영향평가 초안을 보면 소각장 신설로 발생하는 6가 크롬, 비소, 벤젠이 발암 위해도 기준을 초과한다"고 폭로한 바 있다. 한종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