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운동 100주년 기념 시군 순회학술대회 본격 시동

19일 오전 괴산문화원에서 3.1운동·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 시군 순회학술대회 참가자들이 토론을 벌이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3.1운동·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충북 시·군 순회학술대회가 본격 시동을 걸었다.

충북도는 19일 오전 괴산문화원에서 시군(괴산·증평) 순회학술대회를 열었다.

이날 학술대회는 괴산지역의 만세운동을 기념하고 기억하기 위해 충북연구원 충북학연구소, 괴산문화원, 증평문화원, 중원대 향토문화연구소가 공동 주관, 진행했다.

괴산·증평지역의 3.1운동 전개 양상과 의의를 살펴본 오대록 독립기념관 연구원의 ‘괴산지역 삼일운동의 전개와 의의’, 괴산·증평지역 3.1운동을 비롯한 항일 운동사를 살펴본 김근수 중원대 향토문화연구소장의 ‘충북 최초 괴산 항일 만세운동’ 주제발표가 이뤄졌다.

오 연구원은 “괴산 인구의 10~15%가 만세운동에 참여했고, 20~30대 중심의 농민과 학생이 주도한 역동적인 양상을 확인할 수 있다”며 “조세기 등 괴산지역의 만세운동 참여자는 1920년대 민족운동에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했다”고 밝혔다.

김 소장은 “괴산지역의 독립운동정신은 동학농민혁명, 의병운동, 3.1운동으로 이어졌다”며 괴산지역의 3.1운동을 비롯한 항일투쟁 관련 사적의 현황을 정리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했다.

괴산군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22일 청주시, 25일 옥천군, 27일 영동군, 4월 1일 충주시, 2일 음성군, 8일 보은군, 9일 진천군, 16일 단양군, 17일 제천시에서 잇따라 열린다.

단양군의 경우 단양군 독립운동사와 독립운동가를 살펴보는 초청강연 형식으로 진행된다.

김연준 도 문화예술산업과장은 “지난 2월 28일 종합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고, 지난 1일 충북예술인들이 하나 돼 기념음악회와 다양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며 “시군 학술대회 개최를 통해 3.1운동 정신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영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