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자 '지역 인재 유출' 논리가 이들 지역에 해당

(동양일보 곽근만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의 명문고(자율형사립고) 설립 주장과 관련해 도내 일부 지역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청주 지역에 명문고가 설립될 경우 지역의 성적 우수 학생들이 이 학교로 유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 지사가 '다른 지역으로 지역 인재 유출이 우려된다'며 주장하는 명문고 설립 명분이 이들 시·군 입장에서 보면 또 다른 지역 인재 유출인 셈이다.

충주시의회 홍진옥 의원은 19일 "충북도가 명문고 설립을 추진하면 충주도 고교 평준화를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날 232회 임시회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지역의 우수 학생들이 신설할 청주 명문고로 빠져나갈 우려가 크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또 "지역 인재들이 속속 다른 지역으로 빠져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충주 고교 평준화는 이를 더욱 심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홍 의원은 "충북 명문고 설립 추진이 오송과 혁신도시 직원 자녀 교육환경 조성을 위한 것이라는데, 그런 논리라면 충주 고교 평준화 정책은 이율배반적"이라고 지적했다.

일부 지역의 단체장들 역시 명문고 설립에 반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일 충북시장군수협의회에서 명문고 설립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해 도내 모든 자치단체장들이 동의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취재 결과 조길형 충주시장과 이상천 제천시장은 서명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명문고 설립이 또 다른 지역 인재 유출로 이어질 것이라는 지역 여론을 의식한 것이다.

조길형 시장은 동양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명문고 설립을 우려하는 지역 여론이 높은 상태” 라며 “이런 상황에 시장으로서 성명서에 서명하기는 어려웠다”고 말했다.

조 시장은 “충주 지역이 평준화가 될 경우 명문고 설립은 지역 인재 유출로 이어질 것” 이라며 “이는 이 지사가 명문고 설립 논리로 말하고 있는 이유가 충주 지역에 해당되는 모순이 생긴다” 고 지적했다.

특히 “지역 인재가 유출될 경우 중앙 정부를 비롯한 정·재계에는 충주지역 고등학교 출신이 단 한 명도 없게 될 것이 아니냐” 며 “우리 역시 이 지사가 명문고 설립 논리로 세운 것과 똑같은 이유로 반대하는 것이다” 고 강조했다.

지역 고교 진학률이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명문고 설립은 성적 우수학생들의 지역 이탈현상으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된다는 이유에서다.

또 지역 우수 인재 유출을 막기 위해 지역 학교의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과도 무관하지 않다.

지역의 한 교육계 인사는 “차라리 고교 평준화를 추진하지 말고 지역에 명문고를 설립하는 것이 더 타당할 것이다” 며 “명문고는 고교 평준화와는 상반되는 정책으로 교육 붕괴는 지역붕괴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지역사회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 고 지적했다. 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