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연대 "이시종 지사 자사고 설립 추진 멈춰야"
시장·군수 “적극 이행 하라” 촉구…일부 이탈 반발

충북교육연대는 20일 도청 서문 앞에서 “이시종 지사는 자사고 설립 추진을 중단하고 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동양일보 지영수 기자) 충북도와 도교육청의 명문고 설립 갈등이 장외 대리전으로 확산되고 있다.

도내 22개 교육단체로 구성된 충북교육연대는 20일 “이시종 지사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설립 추진이 시대착오적이라는 것을 깨닫고 지금 당장 멈춰야 한다”며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충북교육연대는 이날 충북도청 서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자사고는 특권계층을 위한 ‘귀족학교’라고 불릴 정도로 고교 서열화와 경쟁교육을 유발하고 사교육을 조장하는 탓에 폐지에 직면한 제도"라고 주장했다.

이어 “충주에서는 고교 서열화에 대한 오랜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시민들이 나섰고, 부당한 학교운영과 비리가 만연한 사립학교의 횡포를 바로 잡으라는 요구가 높다”며 “모두 교육의 공공성 확보를 위해 제도권의 역할을 하지 못한 탓에 시민들이 나서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연대는 “이런 상황임에도 충북을 대표하는 공공기관 수장은 특권층을 위한 사학제도인 자사고를 최고의 인재양성기관으로 여기고 설립에 앞장서고 있다”며 “도민 의사에 반하며 교육의 공공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형태”라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명문대 출신이어야 지역인재가 될 수 있다면 현재 충북의 여러 고교와 대학에 다니는 학생들의 미래는 무엇이냐"며 “자사고 출신이 지역인재가 될 것이란 검증되지 않은 단순논리로 교육백년지대계를 흔들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김병우 교육감에 대해서도 "새로운 학교 모델이나 교육과정 창출이 유명한 외국의 사례와 제도의 섣부른 도입으로 이어져 또 다른 특권교육이 생기지 않도록 분명히 경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앞서 충북시장군수협의회는 지난 6일 “충북도의 명문고 설립 건의에 적극 동의한다”고 밝히며 교육청에 설립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협의회는 “전국 14개 시도에 58개의 명문고가 설립돼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 있지만 충북은 명문고가 전무한 실정으로 우수 인재 유출은 물론 지역 불균형 현상을 초래한다”며 “고교 무상급식 지원과 함께 교육청이 합의한 자율학교 지정, 명문고 육성 등을 적극 이행하라”고 교육청에 요구했다.

지역사회의 반감이 만만치 않은 자사고 설립으로 대표되는 엘리트교육에 대한 이시종 지사의 복안에 힘을 보탠 셈이다.

그러나 조길형 충주시장과 이상천 제천시장은 명문고 설립이 또 다른 지역 인재 유출로 이어질 것이라는 지역 여론을 의식해 충북시장군수협의회의 이행촉구 성명서에 서명하지 않았다.

이 지사가 ‘다른 지역으로 지역 인재 유출이 우려된다’며 주장하는 명문고 설립 명분이 이들 시·군 입장에서 보면 또 다른 지역 인재 유출인 셈이다.

이처럼 도와 도교육청, 시장군수협의회와 교육단체가 갈등을 빚고 대리전 양상으로 번지면서 충북도의회가 중재에 나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오는 25일 유은혜 교육부장관과 비공식 면담을 통해 명문고 육성 방안이 제도적으로 가능한지 여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충북도와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명문고 육성을 포함한 다양한 미래형 학교 모델 창출에 합의했다.

이후 명문고 육성을 협의하는 태스크포스(TF)까지 꾸렸으나 도는 '명문고 육성'에, 도교육청은 '다양한 미래형 학교 모델 창출'에 방점을 찍으면서 갈등을 빚고 있다. 지영수·곽근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