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천 패싱' 논란 속 지역 방문
시민 항의 몸싸움에 넥타이 풀어져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 검토안
21일 오전 충북 제천시청을 찾은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충북선 고속화 철도 제천역 경유를 촉구하는 시민들의 항의 과정에서 벌어진 몸싸움으로 넥타이가 풀어진 채 제천시청 현관을 들러오고 있다.

(동양일보 장승주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21일 오전 도민과의 대화를 위해 제천시를 방문했으나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의 '제천역 패싱' 가능성에 반발하는 시민들로부터 거센 항의를 받았다.

'강호축 배제당한 제천은 죽었다' 등의 현수막을 펼쳐든 시민 100여명은 제천시청에 들어가려는 이 지사의 앞을 가로막고 몸싸움을 벌이는 격렬한 소동을 벌였다. 특히 일부 시민이 옷을 잡아당기는 등 거칠게 항의하는 과정에서 이 지사의 넥타이가 풀어 헤쳐지는 등 험악한 상황속에 이 지사는 시청으로 들어갈 수 있었다.

이 지사는 "작년에는 청풍호 지명 때문에, 그 전년도에는 철도박물관 문제 등 매년 '뜨겁게' 환영해 주셔서 감사의 말씀 드린다"고 뼈있는 농담을 시작으로 도민과의 대화를 시작했다.

그는 “충북선 고속철도 사업은 도책 사업이 아닌 국가사업으로 충북에 이득이 될 수 있는 방안으로 (국가에) 건의할 뿐”이라며 “국가에서도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없는 입장인 만큼 현명하게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충북선 고속철도 사업은 예타 당시 7700억원으로 청주에서 충주까지만 계획됐다. 그러나 충북도의 노력으로 제천을 위해 1조 500억원을 추가로 세웠다”며 “봉양역을 경유할 경우 2700억원이 추가된 1조 9700억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충북도에서는 충북선 고속철도 사업을 1순위 봉양역 경유, 2순위 오송역 연결, 3순위 원주 연결, 4순위 삼탄역에서 원박간 직선 연결 등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1순위 인 봉양역 경유를 적극 건의하고 있지만 사업 주체인 정부의 생각이 중요하고 7700억원에서 1조 5000억원으로 예산을 상향한 데다 추가로 2700억원(봉양역 경유 시 예산)의 예산을 더 마련해야 하는 만큼 쉽지 않다. 정부에서는 1순위가 아닌 2~4순위를 주장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정부는 충북선 고속철도 사업을 두고 제천역 경유는 검토조차 하지 않고 있다. 제천 단양 시민들이 인내를 가지고 해결 방안을 모색했으면 좋겠다”며 “제천 시민들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린다”고 강조했다.

충북도는 이날 제천 시민의 의견을 참고해 국토교통부에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에 대한 도의 의견을 전달한다.

국토교통부는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에 사업과 관련한 계획서를 넘겨줘야 한다. 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를 거쳐 기본계획 수립, 기본·실시설계 등을 통해 내년 말께 최종 노선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이창희 도 균형건설국장은 이날 오전 도청서 브리핑을 통해 "제천역 경유는 정부를 설득하기 어렵고 실현 가능성과 강호축 건설 취지, 예산 등을 고려할 때 도가 제안한 봉양역 경유가 타당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제천에선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 후 열차가 제천 봉양역과 제천역을 거치지 않을 수 있다는 소문이 돌면서 '제천 패싱'에 대한 우려가 잇따랐다.

하지만 최근 정부 계획에 충북도가 추진하는 봉양 경유선 공사비가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제천 장승주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