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복지부 지침 따르면 시민의견 반영 어려워”

(동양일보 유환권 기자) 공주시종합사회복지관이 보건복지부의 정기 운영평가에서 낙제점을 받은 가운데 시는 복지관 운영방식을 변경할 계획임을 내비쳤다.

2회 연속 F등급을 받음에 따라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 속에 공주시가 상급기관의 기계적 평가에서 벗어나 새로운 모습으로 변화할지 주목된다.

보건복지부는 20일 노인복지관, 사회복지관, 양로시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등 전국 803개 사회복지시설의 3년간(2015∼2017년) 운영실적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이 평가에서 공주시종합사회복지관을 포함한 지방자치단체 56개 직영시설은 평균 48.5점을 받아 운영이 매우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복지부는 지자체 직영시설의 평가점수가 낮은 이유에 대해 “직원의 잦은 인사이동으로 업무 연속성이 낮고 시설 고유기능인 프로그램 제공, 지역자원개발 업무보다 지자체 행사장 대여 등 단순 시설관리에 치중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공주시 관계자는 “공주시복지관의 운영프로그램은 주민들에게 호응도와 만족도가 매우 높아 참여자들 모두 신나게 즐기는 분위기”라며 “이번 보건복지부의 평가는 공주시 복지관의 프로그램 운영방식과 다른데서 오는 불가피한 결과”라고 밝혔다.

공주시복지관은 현재 19개 과목 31개반에 1091명이 참여해 이용중이다. 서예 3개반을 비롯해 문예화, 우리글방, 시조, 생활영어, 노래, 컴퓨터 등 다양하다.

반면 보건복지부에서는 다문화가정 및 장애인 등을 위한 프로그램을 평가기준으로 삼고 있다.

그러나 현재 공주시복지관 건물은 장애인을 수용할수 없는 30년전 건축물이고 증개축도 불가능하다.

공주시는 또 “시민들로부터 설문조사를 받아 원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며 “시민의견을 바탕으로 수용자 입장을 반영하는게 복지관의 기본 취지여서 복지부의 지침을 맞추기에는 무리가 따른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D·F등급을 받은 시설에 대해서는 시설운영 개선계획을 제출받아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컨설팅 전문가로 구성된 품질관리단을 시설에 보내 개선을 지원할 예정이다.

2회 이상 연속으로 F등급을 받은 35개소의 필수 기능 수행 여부 등을 고려하여 시설명칭 사용제한, 운영주체 변경 권고 등의 조치도 병행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별도로 공주시는 복지관의 자율적 운영 방안을 논의중이다.

‘복지관’ 명칭을 없앤 후 ‘힐링센터’ 또는 ‘공주시민 생활 쉼터’ 등 형식을 달리한 시설로 변경할 경우 복지부의 평가와 제한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공주시종합사회복지관은 새로운 이름을 바탕으로 자율적 프로그램 운영의 폭이 넓어지고 시민들의 요구도 적극 수용할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주 유환권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