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복 구입비 부풀려

민주노총 공공연대노동조합 충북지부가 21일 오전 충북도청에서 기자화견을 열어 전면 재감사를 촉구하고 있다.
영동군체육회가 입주해 있는 영동문화체육센터 전경.

(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영동군체육회 직원들이 체육복 구입비 등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공금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영동경찰서는 21일 이 체육회로부터 회계서류 등을 제출받아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영동군은 지난 1월 7일부터 18일까지 영동군체육회에 대한 자체감사를 벌여 2000여만원을 빼돌린 정황을 확인하고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현재 체육회 관계자 등을 소환해 조사 중인 경찰은 이미 팀장과 부장 등 4명이 시간외수당을 부정하게 수령하는 등 공금을 유용하거나 횡령한 혐의를 확인했다.

충북도민체전 출전 때 선수단 유니폼을 구매하면서 구매 비용을 부풀려 공금을 유용 또는 횡령한 혐의도 포착했다. 일부 생활체육지도자들의 시간외수당 부정 수령도 확인했다.

다만, 생활체육지도자들은 부정하게 받은 시간외수당을 특정 간부의 계좌로 전액 송금했다고 진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이들 중 팀장급인 A씨를 직위 해제하고 다른 간부 직원 3명을 징계위원회에 회부했다.

그러나 당사자들은 이에 불복해 영동군에 재심의를 요청한 상태다.

이 체육회는 영동군으로부터 한해 20억원 안팎을 지원받는다.

민주노총 공공연대노동조합 충북지부는 이날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간부급 직원들의 갑질과 비위행위로 일선 생활체육지도자들까지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했다.

지부에 따르면 지난 1월 영동군 감사에서 공금 횡령 외에 연장근무 수당을 부정하게 타낸 정황도 포착됐다.

2017년 1월부터 지난해 5월까지 약 1000만원의 수당을 부정 수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영동군은 부정하게 타낸 수당을 18명으로부터 환수 조치하고, 그 결과를 다음달 6일까지 보고할 것을 체육회에 통보했다고 지부는 설명했다.

지부 관계자는 “감사에서 드러난 연장수당 부정 수령은 우리 조합원인 생활체육지도자들도 해당되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하지만 그것은 개인이 유용한 것이 아니라, 상사(체육회 간부)의 지시에 의해 어쩔 수 없이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수령한 금액은 모두 특정인 계좌로 송금했고, 그 계좌는 부장이 관리하는 것이라 생활체육지도자들은 어떻게 사용했는지 모른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실제 계좌를 관리한 간부가 아닌, 지시에 따를 수밖에 없었던 생활체육지도자들에게도 환수 조치를 한 것은 부당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감사에서 간부 4명의 횡령과 언어폭력 등 의혹이 상당 부분 사실로 밝혀져 군이 징계를 요구했음에도, 1명을 제외하고 직무에서 배제시키지 않아 업무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호소했다.

지부는 “이번 사안은 영동군체육회가 징계를 할 것이 아니라 영동군청이나 충북도체육회가 징계를 내려야 할 것”이라며 “재감사를 통해 억울한 사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중한 과실이 있는 자들은 즉시 업무에서 배제해 업무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하라”고 촉구했다. 영동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