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지난해 6.13 지방선거 당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자유한국당) 측근비리 수사가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되면서 황운하 대전경찰청장에게로 쏠리는 시선이 뜨겁다. 당시 김 전 시장의 도덕성 시비가 선거 쟁점으로 부상했는데 결과적으로 경찰이 김 전 시장의 낙선을 위해 표적수사를 벌인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정치권에서 제기했기 때문이다.

황 청장은 이번 논란과 관련해 특검을 포함한 어떤 조사에도 응하겠다며 정면돌파 의지를 밝혔다.

황 청장은 21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정치인들의 주장처럼 경찰이 정말 편파 수사를 했는지, 공작 수사를 했는지 제대로 밝혀 줬으면 좋겠다. 특검을 진심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경찰이 진행한 토착 비리 사건은 김 전 시장과 주변 인물 등 여러 건이 있었지만,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 기각 등 비협조로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며 "특검을 통해 김 전 시장과 주변 인물에 대한 토착 비리 혐의에 대해 철저하게 밝혀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당시 수사가 공작수사라는 한국당의 비판에 대해서는 "경찰은 고소·고발, 분신 자해 사건, 경찰청 첩보 이첩 등에 따라 수사를 진행했다"며 "선거 과정이라는 점을 인식해 엄정중립을 지켰고, 편파 수사라는 오해를 사지 않기 위해 언론 노출도 극도로 자제했다"고 설명했다.

울산경찰이 김 전 시장에 대해 수사한 3건의 사건 가운데 검찰이 무혐의 처분을 내린 사건 외에도 김 전 시장에게 쪼개기로 후원금을 낸 혐의를 받는 정치자금법 위반 사건은 이미 기소됐고, 김 전 시장 동생의 변호사법 위반 혐의 사건은 검찰의 처분이 아직 나오지 않은 상황임을 강조했다.

황 청장은 그러면서 김 전 시장에 대해 수사를 유보한 만큼 언제든지 개시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대기업으로부터 쪼개기 형식으로 후원금을 받은 김 전 시장도 입건 대상이었지만, 제가 수사를 지휘하면 선거 당시 앙갚음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는 울산시민의 의견에 따라 유보했다"며 "울산을 떠나면서 객관적·중립적으로 수사해 달라고 수사팀에 당부했다"고 강조했다.

김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 의혹 사건은 경찰이 지난해 울산시 북구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 김 전 시장의 비서실장 등이 특정 업체의 레미콘을 쓰도록 강요한 혐의가 있다며 수사를 벌인 사건으로, 황 청장은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수사의 최고 책임자였다.

김 전 시장이 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장을 받던 지난해 3월 16일 경찰이 울산시청 사무실을 압수수색을 하면서 한국당이 편파 수사라며 황 청장을 검찰에 고발하기도 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