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이종억 기자) 영동군 매곡면은 21일 매곡초에서 지역 14개 기관·단체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매곡면 인구늘리기 공동대응 협약을 체결했다.

참석자들은 인구절벽시대를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지역사회가 함께 공동으로 노력할 것과 면민들의 공감대 확산에 주력키로 했다.

참여기관은 매곡면을 비롯해 매곡초, 매곡면노인회, 이장단협의회, 주민자치위원회, 새마을지도자협의회, 자율방범대, 농업경영인회, 장애인협회, 보생원, 예비군면대, 매곡치안센터, 매곡우체국, 매곡초총동문회, 장척문화재단이다.

협약에 따라 각 기관단체는 지역 거주 미전입자 매곡면 주소갖기와 단체별 특성에 맞는 인구늘리기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특히 매곡면 인구수가 줄면서 매곡초 학생 수가 감소하는 현안문제에 대해 공감하고 매곡초 지키기에 공동 대응할 계획이다.

협약기간은 이날 협약식으로부터 2년이다.

김훈 면장은 “상호존중의 민·관 유기적인 협력으로 인구절벽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이번 협약식을 추진하게 됐다”며 “면민들의 하나 된 힘으로 인구 감소문제를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영동군은 지난 4일 13개 기관·단체가 참여한 가운데 영동군 인구늘리기 공동대응협약을 체결하고 각 읍·면사무소 주도로 지역사회 기관단체간 별도의 협약을 추진하며 5만 인구지키기에 나서고 있다. 영동 이종억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