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희의원 세종시.LH 안일한 대처 지적...주민설명회 분위기 험악

 
22일 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평동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는 참석자들 간 심한 언쟁이 벌어지는 등 다소 험악한 분위기도 연출됐다.

(동양일보 신서희 기자) 세종보 해체를 두고 찬반대립이 가열되고 있다.

세종시의회 박용희 의원은 22일 55회 임시회 4차 본회의서 세종보 해체방안에 대해 세종시와 LH가 충분한 해법 제시 없이 손을 놓고 있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지난 19일 한솔동에 이어 22일 대평동에서 환경부 주관 '세종보 처리 방안 제시안 주민설명회'가 열린 가운데 찬성.반대 의견이 봇물 터지는 등 주민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박 의원은 22일 열린 55회 임시회 긴급현안질문에서 이춘희 시장을 상대로 세종보 해체 방안에 대한 대책과 시민의견수렴 과정에 대해 심도 있는 질문을 던졌다.

박 의원은 환경부의 세종보 경제성 분석에 대한 의구심을 제기하며 “세종보는 도시계획 상 금강 친수구역 조성을 목표로 건설됐다”며 “세종보의 핵심 건설 목적 중 하나인 ‘친수공간 활용’에 대한 경제적 가치가 제대로 평가되지 못 했다”고 질타했다.

또 2018년 8월 대전세종연구원에서 발행한 <세종시 수질관리 현황분석 및 정책수립 연구> 자료를 근거로 금강 생태계 파괴의 원인은 세종보 건설로 인한 것이 아니라, 금강으로 직접 유입되는 오염원에 대한 근본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은 세종시의 안일한 대처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세종보는 2006년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출범 과정에서 이미 계획된 시설로, 풍부한 물 환경을 조성해 시민들의 휴식과 레크리에이션 등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용도”라며 “4대강 사업과는 무관한 것으로 다른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22일 시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평동에서 열린 주민설명회에서는 참석자들 간 심한 언쟁이 벌어지는 등 다소 험악한 분위기도 연출됐다.

이날 설명회에서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단 평가총괄팀 김하경 사무관은 "경제성 분석을 했을 때 보 해체 비용, 지하수 대책 등을 포함한 물 이용 대책 비용보다 보를 해체한 뒤 편익·불편익 비용이 1보다 크면 해체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김 사무관은 "보 구조물 해체 시 비용보다 수질·생태 개선, 유지·관리 비용 절감 등 편익이 매우 크다"며 "보를 해체하는 것이 합리적인 처리 방안으로 본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질의, 응답 시간 초반에는 해체 반대론자들의 지적이 이어졌다.

한 주민은 "설명회 현장에서 제공한 문건을 보니 농작물 재배와 연결짓는데 세종보는 논에 물을 대려고 만든 게 아니다. 세종보 기능 자체를 이해 못 한 것"이라며 "세종보는 참여정부 때 도시 친수공간 등 도시적 가치를 위해 만든 보라는 것을 이해해달라"고 요구했다.

또 다른 주민은 "세종보는 환경적 측면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다. 여러 조망권·재산권 등도 검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른 참석자는 "세종보는 시민 친수공간인데 그 의미를 4대강 사업과 뒤섞어서 발표해 선량한 시민을 혼란에 빠뜨렸다"며 "1000억원을 넘게 들여 금강 보행교를 건설하는데 분명 물 없는 보행교를 전제로 한 것은 아닐 것이다. 4대강 사업을 벌인 이명박 정부와 뭐가 다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세종보 해체 찬성론자들의 반박도 거셌다.

한 환경단체 관계자는 "환경부의 설명을 들으면 답답하다. 경제성 분석 수치만 보여주는데 피상적이다. 지금 금강이 멀쩡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깔따구·지렁이·큰빗이끼벌레가 가득한 강바닥을 보여줬으면 좋겠다"며 "앞으로 세부계획 용역에 따라 3년가량 지난 뒤 해체한다는 것인데, 나중에 복원할 때도 상당히 어려워진다. 하루빨리 해체하는 게 돈을 가장 적게 들이는 해결법"이라고 주장했다.

세종시는 시민·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뒤 종합적으로 검토해 4월까지 시의 입장을 정해 정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세종 신서희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