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일보 정래수 기자) 대전이 액화천연가스(LNG) 발전소 건립으로 떠들썩하다. 이름도 익숙하지 않은 액화천연가스 발전소가 동의도 없이 집 주변에 대규모로 들어온다는 소식에 시민들의 반발도 거세다. 정부의 6차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 지침에 따르면 LNG발전소 건립예정지의 경우 발전소 반경 5㎞ 이내 주민동의와 의회 승인이 필요하다.

대전시는 지난 19일 한국서부발전㈜와 2022년 7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1조7780억원을 들여 평촌 산업단지 14만여㎡ 부지에 1000MW급 천연가스 발전시설과 150MW급 수소연료전시 발전시설, 2MW급 태양광 발전시설을 건설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협약으로 발전소가 들어서면 3년 6개월여의 건설기간 동안 연간 8만5000명 일자리 창출과 658억원 세수증대 등을 통해 도시균형발전 등의 효과가 예상된다고 시는 설명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대전시는 물론 업체가 지역 주민들에게 설명 없이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김인식 대전시의원은 지난 22일 임시회 5분 발언을 통해 사전에 대전시의 충분한 설명이 없었고, 주민 공감대를 이끌어내지 못 했다는 이유로 발전소 유치 자진 철회를 시에 강력히 촉구했다.

김 의원은 “대전시는 지난 14일 기성동 평촌산업단지 기업유치 설명회를 개최한다면서 실제로는 LNG 발전소 유치계획을 설명했고, 더욱 황당한 것은 설명회 이후 단 5일 만에 속전속결로 비밀작전을 수행하듯 한국서부발전과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며 "공론화 절차도 거치지 않고 기업유치라는 말로 주민들을 현혹하면서 환경과 주민안전을 위협하는 발전소를 일방적으로 유치하려는 계획에 전적으로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과 대전충남녹색연합도 공동성명을 통해 “대규모 액화천연가스(LNG)발전소 설립은 대전시내에 화력발전소를 세우는 꼴”이라며 “미세먼지로 시민 건강을 위협하는 LNG발전소 건립을 즉각 중단하라”고 했다.

이들은 특히 “대규모 LNG발전소 건설은 시민의 건강과 안전이 달려있는 중요한 문제인데 시민들과 논의도 없이 발전회사와 업무협약을 통해 발표하는 것은 시민들과 소통을 할 생각이 없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정래수 기자



동양일보TV

저작권자 © 동양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